'시속 200㎞' 이달리아, 美 강타…최소 3명 숨지고 12조원 손실(종합2보)

입력 2023-08-31 11:50   수정 2023-08-31 17:30

'시속 200㎞' 이달리아, 美 강타…최소 3명 숨지고 12조원 손실(종합2보)
한때 4등급 허리케인 분류됐다가 상륙 후 1등급으로 약화
수십만 가구 정전, 폭풍해일로 침수…도로·다리 곳곳 폐쇄
"막대한 재산피해…작년 허리케인 '이언' 때보단 작은 규모"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조준형 특파원 = 한때 순간 풍속 시속 200㎞를 넘긴 대형 허리케인 이달리아가 30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를 강타해 피해가 속출했다.
허리케인 이달리아는 이날 오전 7시45분 플로리다주 탤러해시와 게인스빌 사이에 위치한 빅벤드 지역의 키튼 비치로 상륙해 플로리다주를 관통했다.
최고 풍속 시속 201km를 기록한 이달리아는 지난 2017년 이후 미국 본토를 강타한 허리케인 가운데 8번째로 위력이 큰 것으로 평가됐다.
또 빅벤드 지역을 강타한 허리케인으로는 과거 125년동안 전례를 찾을 수 없을 만큼 강력했다고 CNN은 전했다.
이달리아는 강풍과 함께 폭우를 동반해 주변 지역에 많은 비를 퍼부었으며 폭우 속 2건의 교통사고로 인해 각각 40세, 59세인 남성 운전자 2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플로리다주 고속도로 순찰 당국이 밝혔다.
조지아주 론디즈 카운티에서는 이날 오후 도로를 가로질러 쓰러진 나무를 치우려던 중 또 다른 나무가 쓰러지면서 주민 한 명이 숨지고 한 명이 중상을 입었다고 CNN 방송은 전했다.
플로리다 서부의 세인트 피터즈버그에서는 홍수로 고립됐던 이재민 최소 75명이 구조됐다.
조지아주 남부 밸도스타 시당국도 보트를 동원, 자택에 갇힌 일부 주민을 구조 중이다.

또 이날 한때 플로리다주 일부 지역에서는 강풍으로 나무가 쓰러지고 전선이 끊어져 한때 56만5천 가구가 정전됐고, 해안선을 따라 일부 주택이 지붕 근처까지 물에 잠겼다.
키튼 비치 주변의 일부 민가는 강풍에 지붕과 벽이 대부분 날아가거나 파손됐다.
소셜미디어로 공유된 이달리아 상륙 당시 상황을 담은 영상과 사진은 고속도로 위까지 바닷물이 치고 올라오는 모습과 홍수에 잠긴 주택들을 보여준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플로리다주에 접근하면서 카테고리 4등급까지 세력을 키웠던 이달리아는 상륙시에는 카테고리 3등급으로 낮아졌으며, 이후 2등급을 거쳐 1등급으로 약화했다.
허리케인은 1~5등급으로 분류되며 숫자가 클수록 강력하다는 의미다. 3등급부터는 메이저 허리케인으로 불린다.

플로리다주는 조기 피해복구를 위해 대기 중인 2만5천명의 공공서비스 근로자에 더해 3만명을 추가로 동원했으며 5천500명의 주 방위군을 소집해 허리케인 대응을 지원했다.
이달리아는 플로리다를 강타한 뒤 조지아주 남동부 지역을 거쳐 현재는 사우스캐롤라이나를 통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상당국은 31일 하루 플로리다주 남동부 해변과 조지아주 남동부, 사우스·노스 캐롤라이나주 동부 지역에 100~200㎜의 많은 비가 내릴 것이며 특정 구역에선 강수량이 최대 300㎜에 이를 수 있다고 예보했다.
당국자들은 이번 허리케인의 가장 위험한 특징은 해수면 상승에 따른 저지대 침수라고 말했다.
30일 오전 이달리아의 상륙 지점인 키톤 비치에서 32㎞ 떨어진 스틴해치에서 측정된 해수면 높이는 2.4m로 측정돼 홍수 위험 수위인 1.8m를 훌쩍 넘어섰다.

미 국립기상청(NWS)은 엑스(옛 트위터)를 통해 사우스캐롤라이나 남동부 항구도시 찰스턴의 해수면 높이가 역대 5번째로 높은 2.75m에 이르렀다고 밝히면서 해안 저지대 상당 부분에서 침수로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캐롤라이나 동부 지역에선 폭우와 돌풍, 토네이도로 인한 위협도 이날 밤새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달리아로 인해 이날 조지아주 서배너-힐튼 헤드 국제공항에서 이륙할 예정이던 모든 항공편이 취소되는 등 미국 전역에서 900편 넘는 항공편이 결항됐다.
이달리아가 남긴 물적 피해가 얼마나 큰 지는 아직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다.
다만, 투자은행 UBS는 초기 추산치에 바탕을 둔 분석에서 관련 보험에 가입한 플로리다주의 부동산들이 입은 피해만 따져도 93조6천억 달러(약 12조4천억원)에 이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로이터 통신은 작년 9월 플로리다를 강타해 150명에 이르는 목숨을 앗아가고 1천120억 달러(약 148조원)에 이르는 재산손실을 낸 초대형 허리케인 '이언'과 비교한다면 이달리아로 인한 피해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이달리아 피해와 하와이 산불에 대한 지원 방침을 밝히면서 "나는 더 이상 누구도 기후 변화의 영향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역대급 홍수, 강도를 더해가는 가뭄, 극단적 더위, 심각한 산불이 우리가 전에 본 적 없는 중대한 피해를 유발했다"고 말했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