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가] 재고 감소·허리케인 영향에 상승

입력 2023-08-31 04:27  

[뉴욕유가] 재고 감소·허리케인 영향에 상승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유가는 원유 재고가 큰 폭으로 줄어든 데다 허리케인 북상에 따른 공급 우려로 상승했다.
30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0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47센트(0.58%) 오른 배럴당 81.6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유가는 5거래일 연속 올랐다. 5일간 상승률은 3.47%에 달한다. 유가가 5거래일 연속 오른 것은 올해 3월 6일 이후 가장 오랫동안 오른 것이다. 이날 종가는 지난 14일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미국의 원유재고가 큰 폭으로 줄어들면서 수요에 대한 우려가 완화돼 유가가 상승세를 유지했다.
이날 발표된 미 에너지정보청(EIA)과 다우존스에 따르면 지난 25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 재고는 전주 대비 1천58만4천배럴 감소한 4억2천294만4천배럴로 집계됐다. 원유재고는 5년 평균보다 3%가량 적은 수준이다.
원유재고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200만배럴 감소보다 더 많이 줄어들었다.
휘발유 재고는 21만4천배럴 줄어든 2억1천741만2천배럴을, 디젤 및 난방유 재고는 123만5천배럴 늘어난 1억1천792만3천배럴로 집계됐다.
전문가들은 휘발유 재고는 130만배럴 감소하고, 디젤 및 난방유 재고는 50배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오클라호마 쿠싱 지역의 원유 재고는 150만배럴 감소한 2천920만배럴에 달했다.
지난주 미국의 정제 설비 가동률은 93.3%로 직전주의 94.5%에서 하락했다. 월가 전문가들은 94.7%를 예상했다.
플로리다 지역을 강타한 허리케인 '이달리아'로 인해 플로리다주의 원유 관련 시설이 운영을 중단했다는 소식도 유가 상승을 견인했다.
허리케인 이달리아는 플로리다 해안에 카테고리 3등급으로 상륙했다. 3등급부터는 메이저 허리케인으로 불린다.
플로리다 잭슨빌과 탬파 지역에 일부 원유 터미널들이 폐쇄됐으며 일부는 운영이 재개됐다. 다만 허리케인 경로에 있는 조지아주와 캐롤라이나주의 해안가 원유 터미널들도 허리케인 상륙에 대비해 운영을 중단했다.
케이플러의 매트 스미스 애널리스트는 마켓워치에 "허리케인은 정제 활동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겠지만, 가동률 수치가 낮아진 것은 다음 주 수치에 반영이 될 것"이라며 "소비자들이 허리케인에 대비해 휘발유 탱크를 채우고, 비상 발전기에 (연료를) 채우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라는 점에서 정제 제품 수요를 촉진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