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질 최악' 인니…대통령이 "탈황시설 없는 공장 폐쇄" 경고

입력 2023-08-31 13:54  

'대기질 최악' 인니…대통령이 "탈황시설 없는 공장 폐쇄" 경고
"확실히 제재 가할 것"…시민들에겐 대중교통 이용 당부
자카르타, 연일 전 세계 가장 오염된 주요 도시 1위 올라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의 대기질이 연일 세계 최악 수준을 이어가는 가운데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대기오염물질 방지 시설이 없는 공장은 폐쇄하겠다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31일 일간 콤파스 등에 따르면 조코위 대통령은 전날 인도네시아 중부 자바주 스마랑에 있는 한 직업 고등학교를 찾아 정부가 대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탈황시설인 스크러버(Scrubber) 의무 설치와 같은 정부가 정한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공장 등에 대한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며 "우리는 확실히 제재를 가할 것이며,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공장을 폐쇄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인도네시아 환경산림부는 최근 대규모 인력을 동원해 자카르타 주변 공장들의 일제 단속에 나섰고 규정을 어긴 11개 기업에 대해 공장 가동 중단 등 행정 제재를 부과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또 루훗 판자이탄 해양·투자 조정장관을 자카르타와 수도권의 대기질 개선을 수행할 팀장으로 임명했다며 정부가 인공강우 기술 개발이나 재택근무 확대, 나무 심기 등의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에게 개인 차량 대신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자카르타는 건기가 계속되면서 대기 순환이 정체돼 지난달부터 대기질이 연일 세계 최악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글로벌 대기질 분석업체 아이큐에어(IQAIR)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기준 자카르타의 공기질지수(AQI)는 169를 기록,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대기질이 가장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AQI가 0∼50이면 '좋음', 51∼100은 '보통', 101∼150은 '민감한 사람에게 나쁨', 151 이상은 나쁨 수준이다. 301부터는 위험으로 분류된다.
자카르타에서는 내달 5일부터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릴 예정이어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주요국 정상들의 방문을 앞두고 대기질 개선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