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외교수장 "가봉 쿠데타, 니제르와 달라…무력사용은 안돼"(종합)

입력 2023-08-31 21:35  

EU 외교수장 "가봉 쿠데타, 니제르와 달라…무력사용은 안돼"(종합)
"현재까진 EU 교민 대피 계획 없어…유럽 외교관들 위기 중재 노력 중"


(파리·브뤼셀=연합뉴스) 송진원 정빛나 특파원 =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31일(현지시간) 아프리카 가봉에서 일어난 군부 쿠데타는 부정 선거 때문이라며 "니제르의 위기와 비교할 수 없다"고 말했다.
보렐 고위대표는 이날 스페인 톨레도에서 열리는 EU 외무장관 회담에 앞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보렐 고위대표는 "물론 군사 쿠데타가 해결책은 아니지만, 가봉에 부정으로 가득 찬 선거가 있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면서 투표 조작은 민간인에 의한 '제도적 쿠데타'에 해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보렐 고위대표는 이날 미국 CNN과 인터뷰에서도 "니제르와 가봉의 상황은 전혀 같지 않다. 니제르의 대통령은 민주적으로 선출된 대통령이었다"며 "가봉에서는 군사 쿠데타가 일어나기 몇 시간 전 제도적 쿠데타가 일어났다. 선거가 도난당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지난 26일 치러진 가봉 대통령 선거에선 42년 장기 집권한 아버지 오마르 봉고에 이어 14년간 통치한 알리 봉고 온딤바(64) 대통령이 3연임에 성공했다.
이에 가봉 군부는 전날 "최근 선거 결과는 신뢰할 수 없어 결과를 무효로 한다"면서 쿠데타를 일으켜 권력을 장악했다.
보렐 고위대표는 가봉 내 EU 교민 대피 계획은 "현재까지 없다"고 말했다.
보렐 고위대표는 다만 이날 오후 별도로 낸 성명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력에 의한 권력 장악'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가봉 사태는 반드시 법과 헌법 질서, 민주주의 원칙을 존중하는 가운데 해결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EU는 쿠데타를 촉발한 선거 과정이 조직되고 진행된 방식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있으나, 무력이 아닌 포괄적이고 실질적인 대화가 가봉 국민이 표현한 의지가 존중되도록 보장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s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