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가전에 생성형 AI 접목 예정…전용 칩셋도 개발 중"

입력 2023-09-04 08:00  

삼성전자 "가전에 생성형 AI 접목 예정…전용 칩셋도 개발 중"
IFA 생활가전 브리핑…내년에 빅스비 등 제품 적용 목표
삼성·LG 가전 연동에 "의미 커…많은 부분 협의하고 있어"



(베를린=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가전에 접목하고, AI 데이터 처리를 원활하게 할 전용 칩셋을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S/W개발팀장 유미영 부사장은 2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IFA 2023'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한 브리핑에서 "요즘 화두인 생성형 AI를 가전제품에 적용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부사장은 "생성형 AI를 접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 있고, 보이스(음성), 비전, 디스플레이 3가지 영역에 접목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AI는 크게 온디바이스 버전과 클라우드 버전이 있는데 대부분 클라우드 버전으로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생성형 AI를 적용하면 삼성전자의 AI 음성 비서인 '빅스비'를 통해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진다.
유 부사장은 "지금도 빅스비가 상당히 좋지만 자연스럽게 대화하기가 좀 어렵다"며 "나의 상황을 인식하지 못한다든지 내가 말한 것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많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생성형 AI를 적용하면 실질적으로 내가 어떤 의미로 이야기하는지 이해하거나, 현재 내 상황이나 집안 상황에 맞춰서 적절하게 기기를 제어하는 등의 방식이 많이 확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예를 들어 지금은 삼성전자 패밀리허브 냉장고에 "사과 다섯 개 넣어줘" 처럼 정해진 말로만 대화해야 입출고가 관리된다.
하지만 생성형 AI가 적용되면 "나 오늘 사과 다섯 개 샀고 배도 세 개 샀으니 냉장고에 넣어줘" 같은 식으로 보다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다.
다만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이기 때문에 생성형 AI의 대표주자인 대화형 챗봇 챗GPT와는 방식이 다르다.
유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여서 소비자 경험을 고도화하는 데 생성형 AI를 활용할 것이기 때문에 챗GPT 진영의 솔루션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현재 냉장고 비전 기술로는 카메라에서 보는 사물이 겹쳐 있어 뒤에 있으면 잘 인식할 수 없다"며 "앞으로 생성형 AI를 적용하면 앞에 있는 제품과 뒤에 가려진 제품을 알 수 있는 고도화된 솔루션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처럼 생성형 AI가 돌아가면서 가전이 인식하고 처리하는 데이터 수가 방대해지면 에너지 소모도 많아질 수밖에 없다.
이에 삼성전자는 AI 관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전용 칩셋을 개발해 기기가 24시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면서 소비 에너지도 줄인다는 계획이다.



유 부사장은 "AI 기술을 적용했을 때 전력을 많이 소모하면 소비자에게 안 좋은 경험을 줄 수 있다"며 "24시간 AI가 돌면서도 0.1와트 이하 초전력으로 돌 수 있는 최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칩셋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제로 24시간 '올웨이즈 온'으로 최적의 AI 모델이 가전 전 제품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특화한 칩셋을 개발해 내년에 제품 탑재를 상용화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와 칩셋 모두 내년에 제품 적용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066570]는 글로벌 스마트홈 플랫폼 협의체 HCA의 표준을 적용해 연내 스마트홈 플랫폼을 통한 양사 가전 연동을 목표로 협력 중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로' LG전자 가전을, LG전자의 '씽큐'로 삼성전자 가전을 각각 제어할 수 있게 된다.
가전 연동에 대해 유 부사장은 "HCA(표준 적용)는 의미가 크다"며 "사물인터넷(IoT) 국제 표준인 매터가 있지만 지능을 가진 가전제품의 경우 매터로만 묶으면 디바이스 주도권을 구글이나 아마존 등의 생태계에 뺏길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비즈니스 협력 관계를 통해 앞으로는 우리가 빅스비 같은 AI 솔루션을 경쟁사 제품을 포함해 소비자들에게 줄 수도 있을지,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많은 부분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