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日방류 수질기준, 환경영향에 주변 평판까지 고려한 수준"

입력 2023-09-06 17:20  

WHO "日방류 수질기준, 환경영향에 주변 평판까지 고려한 수준"
"현재 삼중수소, WHO 기준치보다 낮아…日기준, 8개 국제기구 표준 토대로 설정"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방류 시 적용한 수질 기준은 환경적 영향뿐 아니라 주변의 평판까지 고려한 것이어서 국제표준보다 엄격하다는 취지로 세계보건기구(WHO)가 평가했다.
WHO 관계자는 6일(현지시간) 일본이 방류 직전 오염수 안전성을 점검할 때 적용하는 삼중수소 농도 기준치 리터당 1천500 베크렐(1천500 Bq/L)이 국제표준을 따른 것이냐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우리와 7개 국제기구가 공동 후원한 국제 안전표준을 기반으로 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7개 기구가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국제원자력기구(IAEA), 국제노동기구(ILO),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원자력에너지기구(NEA), 범미보건기구(PAHO), 유엔 원자력방사선영향 과학위원회(UNSCEAR) 등이라고 설명했다. WHO와 더불어 방사능 안전에 관한 기관 간 위원회(IACRS)에 속한 회원 기구들이다.
WHO는 IAEA가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직전 삼중수소 농도가 이날 중앙유럽표준시(CET) 오전 8시30분 기준으로 206 Bq/L로 나온 데 대해 "음용수의 방사능 안전성을 평가하는 WHO의 삼중수소 농도 기준치보다 낮다"고 확인했다.
WHO의 삼중수소 농도 기준치는 1만 Bq/L이다. 이 기준치는 사람이 일 년 내내 하루 2L씩 물을 마시면서 방사성 물질에 노출되는 양이 1인당 0.1 밀리시버트가 되는 농도라고 WHO 측은 소개했다.
WHO 측은 이 기준치에 대해 "방사성 핵종이 담긴 음용수가 건강에 위험한지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라며 "기준치보다 낮다면 위험 수준이 매우 낮다는 것을 뜻한다"고 부연했다.
WHO는 일본이 실제 오염수 안전 점검에 적용하는 1천500 Bq/L이 WHO의 안전 기준치(1만 Bq/L)보다 더 엄격하게 설정된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WHO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삼중수소 농도 기준치를 1천500 Bq/L로 정한 것으로 우리는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 수치를 설정할 때 방사성 핵종이 주변 환경에 미칠 영향을 제한할 뿐 아니라 평판 위험을 최소화(to minimize reputational risks)하겠다는 점도 고려된 것"이라고 밝혔다.
과학적 분석에 입각해 환경에 악영향을 주지 않도록 삼중수소 농도 한계치를 설정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오염수를 둘러싼 우려가 고조돼 일본 당국 또는 방류 행위에 대한 불신이나 오명이 생길 가능성까지 따져보고 기준치를 만들었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