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관동대지진 학살 외면' 정부에 "역사 지워서는 안돼"

입력 2023-09-10 10:38  

日언론, '관동대지진 학살 외면' 정부에 "역사 지워서는 안돼"
관방장관 '기록 없다' 발언 반박…"조사 지시하고 피해자에 사죄해야"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과 관련된 공식 기록이 없다고 주장하는 일본 정부를 향한 현지 일부 언론의 비판이 잇따르는 가운데 아사히신문이 10일 사설을 통해 "사실(史實)을 지워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아사히는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이 지난달 말부터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에 대해 "정부 조사에 한정한다면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발언을 되풀이한 데 대해 "위험한 역사수정주의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역사수정주의는 정설이 된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거나 바꾸려는 움직임으로, 일본 정부는 자국 중심 사관과 역사수정주의를 강화하고 있다.
아사히는 마쓰노 장관이 간토대지진 때 조선인이 많이 살해됐다고 인정한 2009년 중앙방재회의 전문 조사회 보고서에 대해 정부 견해가 아니라고 부정한 것도 반박했다.
아사히는 "회의 회장은 총리였다"며 "내용을 인정하지 않겠다면 근거를 제시해야만 한다"고 짚었다.
이어 보고서는 군과 경찰 자료 등에 기초해 작성된 훌륭한 '기록'이라고 강조하고 "학살 사실을 보여주는 기록은 이외에도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아사히는 100년 전 제국 의회에서 야마모토 곤노효에 당시 총리가 "목하 조사 진행 중"이라고 말한 이래 조선인 학살 조사에 소극적인 일본 정부 자세가 변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금부터라도 각 기관에 자료 조사를 지시해 실태에 다가가고, 피해자에게 사죄해야만 한다"며 "차별과 편견에 바탕을 둔 인권 침해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일본은 1923년 9월 1일 발생한 간토대지진 직후 계엄령을 선포했고, 일본 사회에는 다양한 헛소문이 유포돼 6천여 명으로 추산되는 조선인이 자경단 등에 의해 살해됐다.
한편 일본에서는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희생자를 추도하는 행사가 각지에서 이어지고 있다.
군마현 후지오카시에서는 1923년 9월 5∼6일 유언비어를 믿은 일본인들이 살해한 조선인 희생자 17명을 위한 위령제가 열렸다고 도쿄신문이 전했다.
후지오카시 관계자는 "사건을 교훈으로 바르게 인식해 후세에 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