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생성형 AI 활용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지원한다

입력 2023-09-12 15:00  

정부, 생성형 AI 활용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지원한다
정보통신전략위 "기획·제작·유통 등 단계별 지원…3년간 1천500명 육성"
내년도 디지털 전략 계획도 의결…"경제활력·민생안정·질서확립"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정부가 생성형 AI를 적용해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업을 지원한다.
국내 업계가 가성비 높은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지만,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기업과 비교해 AI 기술 접목이나 디지털 전환 수준이 낮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서울 그랜드센트럴에서 제16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AI와 디지털 기반의 미래 미디어 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정보통신전략위는 국무총리, 관계 장관, 민간위원 등 25명으로 구성된 정보통신 정책 의결기구다.
먼저 정부는 콘텐츠 기획과 제작, 마케팅·유통 등 단계별로 AI 및 디지털 기술의 접목을 지원한다.
AI가 시청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주제 및 주 시청자층을 설정해 각본을 쓰거나 가상 스튜디오에서 가상 인간의 출연분을 촬영하고, 자막이나 번역, 부적절한 콘텐츠 제어 등 후속 작업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프로프트와 예고편 영상 구현은 2025년부터, 실사 촬영본에 대한 특수 효과를 자동 생성하는 기술 개발은 내년부터 실행한다.
가상 프로덕션 스튜디오를 중소 제작사도 사용할 수 있게 중대형 스튜디오 구축을 추진하고, 가상 인간을 활용한 콘텐츠를 내년에 5∼10개 제작하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관련 인재를 향후 3년 동안 1천500명 육성하기 위해 9개월 과정의 '미디어 DX(디지털 전환) 아카데미'와 온라인 교육을 신설할 방침이다.



정보통신전략위에서는 내년도 디지털 전략 실행계획도 심의·의결됐다.
내년 계획의 정책 방향은 경제 활력과 민생·안전, 질서 확립으로, 정부는 이를 위한 5대 전략, 225개 세부 과제를 세웠다.
정부는 세부 과제 중 20개의 임팩트 과제를 중심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디지털 국정 성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또 2019년부터 지역 사회의 디지털 서비스 보급을 위해 추진해온 '스마트 빌리지' 조성 계획도 보고됐다.
이는 올해부터 지역균특회계로 전환돼 예산은 6배(632억원), 참여 지자체 수는 4배(45개)로 증가한 사업으로, 교육·보건 등 지역의 일상적인 복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스마트 케어 빌리지', 특화산업 발굴을 통해 지역의 자생력을 키우는 '활기찬 스마트 빌리지', 지속가능한 디지털 서비스 확산을 위한 '스마트 협력 빌리지' 등 3개 방향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정보통신전략위는 새로운 디지털 질서의 기본 방향으로 논의된 '디지털 권리장전'의 그간 진행 경과 및 검토내용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권리장전은 이달 중 발표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수립된 지능정보사회 종합계획에 그간의 환경변화, 신규 과제 추가, 관계부처 의견수렴 등을 반영한 변경 계획과 제3차 3D 프린팅 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서면으로 의결했다.
제5기 민간 위원 13인에 대한 위촉식도 진행됐다. 임기는 2년이다.
회의를 주재한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디지털 전략의 지속적인 이행을 통해 성공모델을 창출하고 이를 확산해 국민들이 체감하는 변화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 방방곡곡 디지털로 산업을 활성화하고 민생을 회복하며, 국내 미디어·콘텐츠 기업이 글로벌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등 디지털이 국민 삶의 질 제고와 경제 활력에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eng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