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고분자 흡수체 사용 안 한 생리대도 흡수 성능 양호"

입력 2023-09-13 12:00  

소비자원 "고분자 흡수체 사용 안 한 생리대도 흡수 성능 양호"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화학물질인 고분자 흡수체를 사용하지 않은 생리대도 흡수 성능이 양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고분자 흡수체를 사용하지 않은 일회용 생리대 중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0개 제품의 성능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13일 밝혔다.
고분자 흡수체는 자기 무게의 수십 배가 넘는 물을 흡수해 주로 기저귀나 제습제 등에 많이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화학물질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커지면서 고분자 흡수체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들도 많이 판매되고 있다.
소비자원 조사 결과 고분자 흡수체를 사용하지 않은 생리대도 이를 사용한 제품과 생리혈이 흡수되는 시간이나 묻어나오는 역류량 등이 유사했다.
소비자원이 조사한 고분자 흡수체를 사용하지 않은 생리대는 건강한 순수한면(깨끗한나라), 내츄럴코튼 리올가닉(내츄럴코리아), 본네이처(제이투엘에프에이), 시크릿데이 포네이처(중원주식회사), 쏘피 유기농 100% 순면커버(엘지유니참주식회사), 좋은느낌 유기농 순면커버 내추럴코어 울트라슬림(유한킴벌리), 템포 내추럴순면패드(동아제약), 나트라케어 울트라패드(주식회사에스이씨코리아), 라네이처 시그니처 울트라슬림(유한킴벌리), 라엘 센서티브(라엘코리아) 등 10개 제품이다.
이중 흡수 시간은 '템포 내추럴순면패드'가 3mL와 5mL 시험 조건에서 모두 가장 빨랐다.
역류량은 '쏘피 유기농 100% 순면커버'와 '나트라케어 울트라패드', '라엘 센서티브'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통기성 방수층을 사용한 '내츄럴코튼 리올가닉', '템포 내추럴순면패드', '라엘 센서티브' 등 3개 제품은 착용 시 내부 습도도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측정됐다.
소비자원이 지난 4∼5월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생리대를 직접 사용해 본 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촉감은 '시크릿데이 포네이처'가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속옷에 부착할 때 용이성은 '건강한 순수한면'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고, 전체적인 만족도는 '쏘피 유기농100% 순면커버'가 가장 좋았다.
시험 대상 제품은 모두 피부가 닿는 부위에 화학비료나 농약을 3년 이상 사용하지 않은 토양에서 재배된 유기농 면을 사용했다는 인증을 받았다.
특히 5개 제품(본네이처, 시크릿데이 포네이처, 나트라케어 울트라패드, 라네이처 시그니처 울트라슬림, 라엘 센서티브)은 날개 부위에도 유기농 면을 사용했고 '라엘 센서티브'는 커버와 날개, 흡수체까지 유기농면을 사용했다.
개당 가격은 '건강한 순수한면'이 168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라엘 센서티브'가 580원으로 가장 비쌌다.
10개 제품 모두 유해 물질인 VOCs(10종)는 검출되지 않았다.
일회용 생리대 비교 정보는 '소비자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