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라이프사이언스펀드, 국내 ADC개발사 '에임드바이오'에 투자

입력 2023-09-13 09:23  

삼성라이프사이언스펀드, 국내 ADC개발사 '에임드바이오'에 투자
첫 국내 기업 투자…국내 바이오 기업 계속 발굴할 것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삼성물산[028260]과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의 네 번째 투자처로 국내 바이오 기업 '에임드바이오'(AimedBio)를 선정하고 지분 투자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투자 규모는 비공개다.
에임드바이오는 2018년 설립된 항체-약물 접합체(ADC) 개발 기업으로, 교모세포종과 방광암 치료제로 개발 중인 ADC 후보물질 'AMB302' 등 3개의 신약 후보물질에 대해 국가신약개발재단(KDDF)으로부터 지원받았다.
삼성바이오는 이 회사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삼성의료원의 다중오믹스, 정밀의학 등과 관련한 바이오 플랫폼 기술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한 인공지능 기반 종양 환자 임상과 유정체학적 정보 분석, 환자 유래 실험 모델을 활용해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바이오는 지분 투자와 함께 에임드바이오와 ADC 툴박스 개발과 관련한 공동 연구를 실시하고 단일 항체 기반 아토피·치매 치료제 후보물질 'AMB001'의 위탁개발(CDO) 과제를 수행하는 등 여러 부문에서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삼성은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선진 기술을 보유한 국내 바이오 기업을 계속 발굴해 투자·공동 연구·CDO 계약 등 협력하며 K-바이오 생태계 활성화에 힘쓸 방침이라고 밝혔다.
삼성은 차세대 바이오 기술 중 하나로 손꼽히는 ADC 부문에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1월 ADC를 포함한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비전과 ADC 전용 생산 설비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는 2021년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가 출자한 1천500억원과 올해 1월 삼바에피스가 출자한 200억원을 더한 1천700억원 규모로 운영 중이다.
에임드바이오 이전에는 미국 유전자 치료제 개발 기업 '재규어진테라피', 미국 나노입자 약물전달체 개발사 '센다바이오사이언스', ADC 기술 개발사인 스위스 '아라리스 바이오텍'에 투자했다.


hyun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