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철도파업에 비상수송대책본부 가동…대체인력 투입

입력 2023-09-14 10:44  

국토부, 철도파업에 비상수송대책본부 가동…대체인력 투입
현장인력, 평소 대비 60∼65% 수준 유지
교섭상황 따라 열차운행계획 유동적…추가 승차권 취소여부 내일 결정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국토교통부는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예고한 대로 14일 오전 9시부로 파업에 돌입하자 대체 인력을 투입하는 등 비상 대응에 나섰다.
국토부는 전날부터 백원국 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 중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철도노조 파업으로 인해 이날 하루 취소되는 열차의 수는 941대다. KTX는 101대, 새마을호 36대, 무궁화호 81대, 광역전철 546대, 화물 138대 등이다.
국토부는 14∼17일 나흘간 1천170편의 열차 운행계획을 취소한 가운데 철도노조와의 교섭에 따라 상황은 유동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추가 교섭을 위한 노조와의 '핫라인'을 유지하고 있다.
교섭 진행 상황을 지켜보며 오는 추가 승차권의 취소 여부를 15일 중 결정할 예정이다. 승차권 취소 시 환불 수수료는 없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늘은 노사 교섭 계획이 없으나 상황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국토부는 파업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필수로 유지해야 할 운행률을 준수하는 데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노동조합법상 정해진 필수유지 운행률은 KTX 56.9%, 광역전철(지하철 등)·무궁화호 63.0%, 새마을호 59.5%다.
현재까지 파업 참가 조합원의 자리는 미리 확보한 대체인력으로 채우고 있으며, 이에 따른 현장 인력은 평소 대비 60∼65% 수준이다.
전날 국토부는 대체인력으로 기관사 496명, 승무원 999명, 기타인력 3천455명 등 4천950명가량을 책정했다고 밝혔다.
또 서울과 경기, 인천 등에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공동 운행하는 광역전철(1·3·4호선) 열차 운행도 평소 대비 하루 18회 늘려 출퇴근 시간의 혼잡도를 관리하고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혼잡도가 높아질 경우 고속·시외·시내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도 투입할 계획이다.
철도노조는 수서행 KTX 도입, 고속철도 운영 경쟁체제 중단 및 '철도 민영화' 검토 중지,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이에 국토부는 정부의 정책 사항은 노사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철도 민영화를 검토한 바 없다며 파업 철회를 요구해왔다.
전날 노사는 장시간 교섭을 진행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winkit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