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새 내각, 통일교 접점 의원 4명…세습 정치인도 증가

입력 2023-09-14 10:29  

일본 새 내각, 통일교 접점 의원 4명…세습 정치인도 증가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새 내각에 과거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이하 가정연합)과 접점을 인정한 정치인 4명이 포함돼 비판이 나온다고 아사히신문이 1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신임 각료 중 모리야마 마사히토(69) 문부과학상, 기하라 미노루(54) 방위상, 스즈키 준지(65) 총무상, 이토 신타로(70) 환경상 등 4명은 과거 가정연합과 접촉한 사실을 인정한 바 있다.
스즈키 총무상과 이토 환경상은 교단 측 행사에 회비를 낸 적이 있으며, 모리야마 문부과학상과 기하라 방위상은 통일교단과 관련된 단체 모임에 출석한 적이 있다.
여기에 유임된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정무조사회장도 통일교와의 접점을 인정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아사히신문은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인사라고는 말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했다.
실제 지난해 개각 때에는 야마기와 다이시로 당시 경제재생담당상이 가정연합 행사에 출석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입각 20여일 만에 사임하기도 했다.
이는 지난해 아베 신조 전 총리를 살해한 야마가미 데쓰야가 '어머니가 통일교에 거액을 기부해 가정이 엉망이 됐다'고 범행동기를 밝힌 이후 일본 내 통일교단과 정치권 사이의 유착 의혹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진 데 따른 것이다.
그 뒤 일본 정부는 여론이 더욱 악화하자 '종교법인법'에 근거한 질문권을 활용해 가정연합 상대로 조사를 벌여왔으며, 최근 자료 제출 부실을 이유로 행정 제재인 과태료 부과 조치에 착수했다.
게다가 이르면 내달 중 해산명령 청구권을 추진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는 상황이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해산명령 청구 여부에 대해 "종교법인심의회의 의견도 들어보고 법에 따라 최종 판단하겠다. 확실히 결론을 내기 위해 최종 노력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종교법인법을 관할하는 문부과학상의 수장을 과거 통일교단과의 접점이 있던 모리히로 의원이 맡게 되면서 현지 언론의 주목을 한층 더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모리히로 의원실은 "작년 3월 행사에 한 번 출석했을 뿐으로 교단과의 관계는 없는 만큼 업무 판단에 영향은 없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새 내각의 각료 중 8명은 친부나 친모가 국회의원을 지낸 이른바 '세습 정치인'으로, 약 1년 전 대규모 개각 때의 6명보다 2명 늘었다고 신문은 전했다.
기시다 총리와 고노 다로 디지털상 등은 이미 널리 알려진 세습 정치인이다.
또 이번에 입각한 가토 아유코(44) 저출산담당상은 고치카이파(현 기시다파)를 한때 이끈 가토 고이치 전 관방장관의 셋째딸이며, 지미 하나코(47) 지방창생담당상의 부친은 지미 조자부로 전 우정상이다.



ev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