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탄핵 조사 개시에 "공화당, 정부 셧다운 원해" 일축

입력 2023-09-14 15:54  

바이든, 탄핵 조사 개시에 "공화당, 정부 셧다운 원해" 일축
백악관 "야당의 정치적 쇼…어떤 증거도 없이 대통령 조사"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공화당이 자신에 대한 탄핵 조사 절차를 개시한 것과 관련해 "그들은 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을 원하기 때문에 나를 탄핵하려 한다"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버지니아주 매클레인에서 열린 대선자금 모금 행사에서 "왜 그러는지 알지 못하지만, 그들이 나를 탄핵하기를 원했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농담이 아니라 나는 탄핵에 집중하지 않는다"고 강조한 뒤 "나는 할 일이 있다. 미국 국민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매일 고독하게 다뤄야 한다"며 야당의 탄핵 조사 절차를 정치 공세로 일축했다.
앞서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전날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과 관련한 비리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탄핵 조사가 필요하다며 하원의 관련 상임위원회에 대통령 탄핵 조사 착수를 지시했다.
그동안 공화당은 바이든 대통령의 부통령 재임 시절 헌터가 우크라이나 에너지기업 임원으로 일하면서 부당 이득을 취했고, 바이든 정부는 헌터의 탈세 문제와 관련한 기소도 막았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공화당이 당내에서조차 탄핵 조사에 대한 지지를 확보하지 못했다면서 "정치적 쇼"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공화당 하원의원들조차 (바이든 탄핵을 위한) 증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해왔다"며 "그들은 어떤 증거도 없이 1년 내내 대통령을 조사하는데 시간을 보냈다. 대통령은 어떤 잘못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탄핵 조사는 탄핵 추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행되는 조사이지만, 탄핵 추진을 위해 꼭 거쳐야 하는 헌법적 절차는 아니다.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하원의 탄핵 소추안 가결과 상원에서의 탄핵 재판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현재 미 하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어 공화당 주도로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제출할 경우 이탈표가 없으면 가결처리할 수 있다. 다만 상원의 경우 민주당이 다수당이어서 탄핵소추가 승인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jamin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