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北 군사기술 협력은 민감한 범주…가능한 분야 협력"

입력 2023-09-15 10:31   수정 2023-09-15 11:53

러 "北 군사기술 협력은 민감한 범주…가능한 분야 협력"
북러 무기거래 가능성 관련 설명…"여러 수준의 양국 접촉 지속"




(서울=연합뉴스) 유철종 기자 = 러시아 크렘린궁은 북한과 군사기술협력은 아주 민감하지만 가능한 분야에서 관련 협력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크렘린궁이 14일(현지시간) 밝혔다.
타스·인테르팍스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의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전날 열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취재진에게 이같이 전했다.
그는 정상회담에서 북러 무기 거래와 관련한 합의가 이루어졌을 우려가 있다는 서방 보도에 대해 논평을 요청받고 "우리는 정상회담 자체를 평가한다. 회담은 시의적절했고, 유익하고 생산적이었다"면서 "러시아는 북한과 상호 존중의 원칙에 기반한 유익한 협력의 우호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군사기술 협력은 아주 민감한 협력 범주에 속한다"면서 "북한은 우리의 이웃이며, 우리는 가능한 모든 분야에서 (북한과의) 관계를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대상인 북한과의 무기 거래가 민감한 영역에 속하지만 허용 범위 안에서 최대한 관련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푸틴 대통령도 전날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과 회담에서 군사기술 협력 문제가 논의됐느냐'라는 질문을 받고 안보리 대북 제재 틀 내에서 협력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러시아도 승인한 안보리 대북 제재를 염두에 둔 듯 "일정한 제한이 있다. 러시아는 이 모든 제한을 준수한다"고 전제하면서 "하지만 우리가 협의할 수 있는 것들은 있으며 이에 대해 논의하고 생각하고 있다. 이 분야에서도 전망이 있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의 신중한 발언을 두고 미국 싱크탱크 전쟁연구소(ISW)는 북한과의 무기 거래에 따른 국제 사회의 2차 제재 가능성을 고려한 반응이라고 분석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김 위원장이 이번 방러에서 우주 및 군사·군수 시설들을 집중적으로 찾으면서 북러 양국이 안보리 대북 제재 위반에 해당할 수 있는 무기 및 군사기술 거래에 합의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북한이 우크라이나전으로 무기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러시아에 탄약과 미사일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러시아에서 인공위성 및 로켓, 핵잠수함 관련 기술 등을 넘겨받을 수 있다는 우려다.
한편 페스코프 대변인은 러북 양국이 앞으로도 여러 수준에서 접촉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10월 중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의 방북이 예정돼 있다고 소개했다.
또 푸틴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단독회담에서 북한을 방문해 달라는 초청을 받고 이를 수락했다면서 외교 채널을 통해 조율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