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물가 급등 캐나다, 정부 가격인하 요구에 업계 반발

입력 2023-09-15 13:47  

식품물가 급등 캐나다, 정부 가격인하 요구에 업계 반발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 캐나다에서 식품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정부의 식품 가격 인하 요구에 업계가 반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고 CTV 등 현지 언론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이날 온타리오주 런던에서 회견을 통해 "대형 식품 체인이 기록적인 이익을 내고 있다"며 "가족의 생계로 고투하는 사람들의 등 위에서 이런 이익을 취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캐나다의 5대 식품 유통체인을 향해 추수감사절인 내달 9일까지 식품 가격 조정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5대 업체는 로블로, 월마트, 코스트코, 메트로, 엠파이어 등이다.
트뤼도 총리는 "이들이 중산층과 중산층에 진입하기 위해 고생하는 이들을 위해 현실적인 (식품 물가)경감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우리는 추가적인 행동을 할 것"이라며 "과세 조치 등을 포함해 어떤 방안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뤼도 총리의 이런 발언은 캐나다 식품업계가 높은 식품 가격으로 폭리를 얻고 있다는 인식과 함께 물가 상승에 대처하는 정부의 서민 정책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CTV는 설명했다.
캐나다에서는 물가 상승세가 일부 완화하고 있지만, 식품 물가는 지난 7월 전년 동기 대비 8.5% 급등하는 등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와 함께 식품업계의 이익이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하면서 고물가를 틈탄 폭리 논란을 낳고 있다.
올해 초 하원은 로블로 등 3개 식품 유통업체 대표를 소관 위원회에 출석시켜 실태 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폭리 논란에 대해 업계는 한목소리로 항변한다. 업계는 전반적인 물가고 속에 가공·제조업계와 다른 관련 업계의 실태를 공급망 차원에서 함께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CTV가 전했다.
캐나다소매협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식품 가격 상승의 진정한 원인에 대해 표면 아래를 심층적으로 보지 못한 채 거듭되는 논의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프랑수아-필립 샹파뉴 산업부 장관은 "5대 식품 체인이 시장의 80%를 차지한다"며 "정부는 국민을 위해 매우 분명한 마감 시한과 결과를 도출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어 "그들을 오타와로 불러들여 의미 있는 행동을 논의하겠다. 그렇지 못하면 그들은 상응하는 결과를 맞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jaey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