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충돌 사상자 증가…국제사회 중단 촉구

입력 2023-09-20 09:17   수정 2023-09-20 11:43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충돌 사상자 증가…국제사회 중단 촉구
미·프·러 등 "무력 즉각 멈춰야"…"21일 유엔 안보리 논의하기로"
러 중재 2020년 휴전협정에도 갈등 지속…도로 봉쇄에 식량·의료부족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의 영토 분쟁 지역인 나고르노-카라바흐에서 무력 충돌에 따른 사상자가 27명으로 늘었다.
국제사회는 무력 충돌을 멈추고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조만간 긴급회의를 열어 이 사태를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19일(현지시간) AFP·AP·DPA 통신에 따르면 이 지역 행정당국의 인권옴부즈만 게감 슈테파니안은 자신의 엑스(옛 트위터)에서 사망자가 27명이며 부상자는 200명을 넘는다고 밝혔다.
슈테파니안 인권옴부즈만은 부상자 중 29명은 민간인이며 16개 마을에서 약 7천명이 대피했다고 덧붙였다.
남부 캅카스(코카서스) 국가인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 국경 지역인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은 국제적으로는 아제르바이잔의 일부로 인정되지만, 아르메니아인들이 주로 거주하고 있으며 아르메니아의 지원을 받는 자치군이 활동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는 2020년 러시아 평화유지군 주둔을 포함한 휴전에 합의했다.
그러나 이후에도 이 지역에서는 갈등이 이어졌고 아제르바이잔이 아르메니아의 '무기 밀반입'을 이유로 아르메니아로 가는 도로를 봉쇄하면서 식량과 의약품 부족에 시달려 왔다.
이날 아제르바이잔 국방부는 '대테러 작전'이라며 이 지역에 대한 군사작전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발표는 이 지역에서 지뢰 폭발로 군인 4명과 민간인 2명이 사망한 지 몇 시간 만에 나왔다.
아제르바이잔 정부는 현지 언론에 배포한 성명에서 "불법적인 아르메니아군이 백기를 들고 모든 무기를 버리고 항복해야 하며 불법 정권은 퇴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르메니아 수도 예레반에서는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에서의 군사행동에 항의하는 시위가 격화하면서 시위대가 경찰과 충돌해 최소 30명이 부상했다고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이 전했다.



국제사회는 무력 충돌을 멈추고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DPA 통신은 외교 소식통들을 인용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21일 오후 이 사태를 논의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전했다.
아르메니아가 안보리에 도움을 요청했고 프랑스도 안보리 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카트린 콜로나 프랑스 외교부 장관은 유엔 총회에 앞서 기자들에게 이번 군사 작전은 "불법적이고 정당하지 못하며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인구 밀집 지역에서 중화기 사용"을 규탄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니콜 파시니안 아르메니아 총리,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과 각각 전화 통화를 했다.
블링컨 장관은 알리예프 대통령과 통화에서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에서의 군사 행동을 즉각 멈추고 사태를 진정시킬 것을 촉구했다고 매슈 밀러 국무부 대변인이 밝혔다.
이 지역을 둘러싼 국제 역학 관계는 복잡하다.
아르메니아는 러시아의 오랜 동맹이지만, 아르메니아가 지속해서 러시아 평화유지군이 도로 봉쇄를 막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해 왔고 최근 미국과 군사훈련을 하기도 하면서 긴장이 커졌다.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와 국경을 공유한 이란은 러시아와 마찬가지로 아르메니아와 가까운 관계를 이어 왔으나 최근 들어서는 아제르바이잔과도 군사 협력을 늘리는 추세였다.
이란 정부는 양국에 2020년 휴전 협정을 준수하라고 촉구하면서 분쟁 중재역을 맡겠다고 나섰다.
러시아 외무부도 즉각 적대행위를 멈추고 민간인을 보호하라고 촉구했다.
러시아는 자국 중재로 2020년 체결된 3자 협정으로 두 국가가 즉각 복귀해야 한다면서 "무력 적대행위를 멈추고 지역민을 보호하기 위한 모든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