셸, 中전기차 충전시장 본격 진출…BYD와 세계최대 충전소 운영

입력 2023-09-20 10:15  

셸, 中전기차 충전시장 본격 진출…BYD와 세계최대 충전소 운영
우한에도 충전소 개설…사업 확장·업종 다변화 포석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글로벌 거대 정유회사 셸(SHELL)이 중국 전기차 선두 업체 비야디(比亞迪·BYD)와 손잡고 중국 전기차 충전소 시장에 뛰어들었다.

20일 경제일보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셸은 전날 중국 선전에 세운 전기차 충전소의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 충전소는 BYD와 합작해 설립한 '선전 셸·비야디 전기차 유한공사'가 운영 책임을 맡는다.
선전 공항에서 2.5㎞ 거리에 있는 이 충전소는 총 258개의 충전기를 갖춰 단일 전기차 충전소로는 세계 최대 규모이며, 시범 운영 기간 하루 3천300여 대의 전기차가 충전했다고 경제일보가 전했다.
충전소 내에는 편의점, 커피숍, 음식점, 자동판매기 등 편의시설도 갖췄다.
건물 옥상에는 연간 30만 킬로와트시(㎾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설비가 설치됐으며, 생산 전력은 전량 전기차 충전에 사용된다.
이스트반 카피타니 셸 글로벌 소매 및 모빌리티 사업 총괄 부사장은 "선전 충전소는 변화하는 중국 고객들의 모빌리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셸의 소매 및 모빌리티 사업이 성장하는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라며 "더 많은 중국 고객에게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혀 중국 내 모빌리티 사업 확장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앞서 셸은 지난 15일 후베이성 성도(省都) 우한에 주유소와 전기차 충전소, 편의점, 세차 시설, 식당, 휴게실 등을 갖춘 종합 편의시설을 개업했다.
셸이 급속하게 성장하는 중국의 전기차 시장을 겨냥해 모빌리티 사업으로 업종을 다변화하려는 포석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은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의 글로벌 패권 확보를 위해 구매세 면제 등 다양한 지원을 하며 적극적인 육성에 나섰다.
이에 따라 지난해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는 688만7천대로, 전년 대비 93.4% 급증했다.
비야디는 작년 한 해 186만 대를 판매, 직전 4년간 누적 판매량을 넘어서며 테슬라를 추월해 세계 신에너지차 판매 1위에 올랐고, 지난 7월에는 중국 내 월간 판매(26만 대)에서 테슬라(6만4천 대)와의 격차를 3배 이상 벌렸다.


신에너지차 수출 증가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중국 자동차 수출은 작년 동기 대비 76% 급증한 214만대를 기록, 일본을 제치고 세계 수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신에너지차 수출 호조세가 이어져 올해 중국의 자동차 수출이 400만대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지난 1일 공공부문과 농촌 지역 보급 확대, 충전소를 비롯한 인프라 확충, 구매세 면제 연장 등을 통해 올해 신에너지 판매를 작년보다 30% 늘어난 900만 대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