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의 날…삼성디스플레이 최주선 대표 금탑산업훈장(종합)

입력 2023-09-21 19:09   수정 2023-09-22 09:56

디스플레이의 날…삼성디스플레이 최주선 대표 금탑산업훈장(종합)
업계 첫 금탑훈장…방문규 산업장관 "2027년 디스플레이 세계 1위 탈환"


(세종·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김아람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디스플레이 산업 유공자, 업계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4회 디스플레이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념식에서는 디스플레이 산업 발전에 기여한 40명의 유공자를 대상으로 포상이 이뤄졌다.
삼성디스플레이 최주선 대표에게 금탑산업훈장이 수여됐다.
정부는 첨단 전략 산업으로서 가치가 갈수록 커지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중요성을 고려해 올해 처음으로 디스플레이 업계에 금탑산업훈장을 줬다. 기존의 은탑산업훈장을 금탑산업훈장으로 격상한 것이다.
최 대표는 스마트폰부터 TV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에 걸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양산하는 기술 혁신을 이룬 공적을 인정받았다.
그는 "예기치 못한 큰 상을 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며 "오랫동안 디스플레이 산업에 계셨던 선배님들을 대신해 더 열심히 해서 디스플레이 산업이 국가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대통령 표창은 휘는 디스플레이용 레이저 가공 장비를 개발한 필옵틱스 한기수 대표가, 국무총리 표창은 LG디스플레이 박권식 상무와 케이씨텍 신정근 부사장이 각각 받았다.
이 밖에도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기술 혁신 등에 기여한 유공자 36명이 수상했다.

행사에 참석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압도적 제조 역량과 기술력으로 첨단 산업의 초격차를 확보하는 것을 산업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며 "OLED에 기반한 기술 초격차를 공고히 하고, 무기발광·메타버스용 디스플레이 등 미래 핵심 기술을 선점해 2027년 디스플레이 세계 1위 탈환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장인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은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1위를 탈환하고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로 ▲ 새로운 시장 창출 및 선점 ▲ 미래 원천기술 확보 ▲ 산업 생태계 전반의 혁신 역량 강화를 꼽았다.
그는 "정부가 기술 안보 차원의 중요성과 미래 산업으로의 가치를 인식하고 (디스플레이 산업을)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지정하는 등 적극적인 육성 의지와 구체적 지원 계획을 발표한 것은 크게 환영할 일"이라고 했다.
아울러 "산학연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정부가 지원 계획 실행에 더욱 속도를 내주면 우리 디스플레이 산업이 'ICT 강국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 핵심 축의 하나로 국가 경제 발전에 더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디스플레이의 날 기념식은 국내 디스플레이 수출이 연 100억달러를 돌파한 2006년 10월을 기념해 2010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cha@yna.co.kr,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