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왕이, 프랑스에 EU의 전기차 보조금 조사 '지원사격' 요청

입력 2023-09-23 10:10  

中왕이, 프랑스에 EU의 전기차 보조금 조사 '지원사격' 요청
"반보조금 조사 적절히 처리하는 데 건설적 역할 해 달라"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저가 전기차 대량 유입에 대응하기 위해 보조금 조사에 나서기로 하자 중국 외교수장이 프랑스에 지원을 요청했다.
23일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전날 에마뉘엘 본 프랑스 대통령 외교 보좌관과 전화 통화에서 유럽이 자유무역을 지지하고 보호주의를 경계해야 한다는 뜻을 전달했다.
왕 부장은 "올해는 중국과 유럽이 전면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지 20주년이 되는 해"라고 전제한 뒤 "우리는 중국·유럽 협력의 새로운 전망을 개척하기 위해 유럽과 함께 교류를 계획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럽이 시장 원칙을 준수하고 자유무역을 지지하며 보호주의에 빠지지 않기를 바란다"며 "중국은 유럽과 대화를 통해 서로의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프랑스가 관련 반(反)보조금 조사를 적절히 처리하는 데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왕 부장의 발언은 중국산 전기차를 대상으로 하는 EU의 반보조금 조사 착수 발표에 따른 '지원사격'을 요청한 것으로 해석된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최근 연례 정책연설에서 보조금을 지원받고 가격을 낮춘 중국산 전기차가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면서 반보조금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EU가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불공정 관행'이라고 규정한 셈인 만큼 반덤핑 관세와 상계관세 부과의 사전 포석을 놨다는 관측이 나온다.
유럽 내 중국산 전기차 점유율은 지난해 8%였으나, 가격이 20%가량 저렴해 2025년께에는 점유율이 15%로 늘어날 것으로 EU는 예상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본 보좌관은 "프랑스는 진영 대결을 반대하고 유럽의 독립적·자주적 입장을 주장하고 있으며 유럽·중국의 호혜 상생을 지향할 것"이라며 "EU가 제시한 관련 반보조금 조사는 중국을 겨냥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