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이중잣대…"자국배 포획 꽁치는 중국산…日이 잡으면 금수"

입력 2023-09-25 10:50  

中 이중잣대…"자국배 포획 꽁치는 중국산…日이 잡으면 금수"
아사히신문 "오염수 방류 이후에도 중국 어선들 일본 근해서 조업"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중국이 일본 주변 해역에서 자국 어선이 잡은 수산물은 중국산으로 분류해 자국에 유통하면서 일본 어선이 잡은 것은 수입을 금지하고 있어 '이중 잣대'를 적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 개시와 함께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 지 지난 24일로 한 달이 흘렀지만, 양국 간 금수를 둘러싼 갈등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25일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신호를 이용해 해상 위치와 조업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글로벌 피싱 워치'(GFW)로 중국 어선의 활동을 조사했더니 일본 주변 해역에서 활동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중국 선박이 다수 확인된 해역은 일본 최북단섬 홋카이도섬 네무로시에서 약 1천㎞ 떨어진 북태평양 공해였다.
오염수 방류 전인 지난달 3일 이 해역에서는 중국 선박이 156척 확인됐으며 방류 후인 이달 19일 현재는 162척이었다.
방류 전후 기간 하루 146∼167척이 확인돼 숫자에 큰 변화가 없었다.
이 해역에서는 꽁치와 고등어, 정어리 등의 고기잡이가 주로 이뤄진다.
일본 수산청도 오염수 방류 논란 이후에도 중국 어선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파악했다.
중국 정부는 도쿄전력이 지난달 24일 오염수 방류를 개시하자 오염수 해양 방류가 위험하다고 주장하며 소비자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본 어선이 이 해역에서 잡은 꽁치 등 수산물은 중국에 수출할 수 없다.
하지만 중국 어선이 같은 해역에서 잡은 수산물은 중국산으로 분류돼 주로 중국 내에서 유통되고 있다.

국제기구인 북태평양수산위원회(NPFC)에 따르면 지난해 북태평양 꽁치 어획량은 대만, 중국, 일본 순으로 많았다.
일본 수산청은 중국을 포함한 NPFC 회원국의 올해 꽁치 어획량 합계는 이달 16일 현재 6만760t으로 지난해 동기의 2배가량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중국 꽁치 어선은 통상 5∼6월 출항해 연말쯤 중국 항구로 돌아간다.
올해 어기 도중 오염수 방류가 시작됐지만 방류 후 중국 어선이 조업을 중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해역뿐 아니라 동중국해인 일본 근해에서도 중국 어선들이 조업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사히신문은 오키나와 본섬에서 서북쪽으로 200㎞ 떨어진 일본 근해에서도 중국 어선이 오염수 방류 이후에 조업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인접 해역에서는 일본 어선들도 고기잡이하고 있었다.
사나다 야스히로 와세다대 객원 준교수(조교수)는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면서 이렇게 많은 중국 어선이 일본 어선도 조업하는 북태평양에서 고기잡이하는 것은 이중 잣대로 위화감이 있다"고 지적했다.
람 이매뉴얼 주일미국대사도 지난 22일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 계정에 중국 어선이 2개의 로프를 잡아당기며 일본 근해에서 조업하는 사진을 올렸다.
이매뉴얼 대사는 이 사진에 "중국 어선들이 9월 15일 중국이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일본 연안에서 조업하고 있다"며 중국 정부의 금수 조치를 비판했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