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10살 어린이, 강가서 놀다 공룡 발자국 화석 발견

입력 2023-09-25 16:08  

中 10살 어린이, 강가서 놀다 공룡 발자국 화석 발견
전문가 "드로마에오사우루스 세 마리 발자국으로 판단"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중국 쓰촨(四川)성에 사는 10살짜리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가 강가에서 놀다가 공룡 발자국 화석을 발견해 화제가 되고 있다.
25일 봉면신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화제의 주인공은 쓰촨성 루저우시 구린현 소재 한 초등학교 5학년 쉬쉬안쿤(10)군이다.
평소 공룡과 탐험을 좋아하던 쉬군은 최근 루저우시 구린현의 한 강가에서 아버지와 함께 놀던 중 강바닥에서 발자국 모양이 찍힌 돌이 툭 튀어나온 것을 발견했다.
최근 이 지역에는 집중적으로 비가 내린 탓에 홍수가 강바닥을 휩쓸면서 곳곳에 붉은색 사암이 곳곳에 드러나 있었다.
제보를 받은 중국 지질대학 싱리다 부교수는 공룡박물관, 화석박물관 등의 전문가들과 함께 현장 확인에 나섰다.
쉬군은 전문가들이 도착하자 자신이 발견한 공룡 발자국 위치를 알려줬고, 이들은 공룡 발자국의 위치 확인과 검증에 들어갔다.
전문가들이 확인한 발자국들의 돌출부 길이는 10㎝, 큰 것은 최대 40㎝ 길이로 성인 발크기(260㎜)보다 훨씬 컸다.
싱 부교수는 이 발자국이 드로마에오사우루스가 남긴 것으로 추정했다.
'달리는 도마뱀'이란 뜻의 드로마에오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7천650만년 전∼7천490만년 전)에 살았던 몸길이 1.5∼1.8m 정도의 육식공룡으로 북아메리카의 캐나다와 미국의 몬태나주 등에서 발견된 바 있다.
싱 부교수는 "서로 다른 드로마에오사우루스 세 3마리의 발자국이 함께 발견된 것은 중국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문 사례"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화석의 발견이 공룡이 살던 시대의 생태환경과 동물들의 군집 생활에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라며 추가 조사를 통해 연구를 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중국 학계에서는 쓰촨성 루저우 등 지역이 백악기 공룡 발자국이 자주 발견되는 지역으로 판단하고 있다.
싱 부교수는 2014년부터 이곳에서 10여차례의 현지 조사를 통해 이미 다수의 공룡 발자국을 발견한 바 있다고 중국 매체들은 전했다.
j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