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유엔 '홍콩 언론 자유' 행사 보이콧 촉구…"내정간섭 말라"

입력 2023-09-27 10:13  

中, 유엔 '홍콩 언론 자유' 행사 보이콧 촉구…"내정간섭 말라"
외교관에 서한, "행사 참가 삼가" 요청…美 등 22개국은 행사 후원 의사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열릴 '홍콩의 언론 자유' 행사에 대한 보이콧을 촉구하고 나섰다고 로이터 통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27일 제네바에서는 유엔 인권이사회 회의의 부대 행사로 영국 정부가 주최하는 '홍콩의 언론 자유' 행사가 열린다.
홍콩에서 국가보안법 위반과 선동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반중 일간지 빈과일보 사주 지미 라이의 구속 1천일을 맞아 열리는 행사로, 라이의 아들 세바스티안도 참석해 발언한다.
로이터는 제네바 주재 중국 대표가 현지 외교관들에 보낸 서한에서 "홍콩 관련 문제는 중국의 내정으로, 외부의 간섭을 용납하지 않는다"며 "해당 행사 참가를 삼가라"고 요청했다고 해당 서한을 입수해 보도했다.
로이터는 또한 4명의 외교관으로부터 해당 서한을 받은 사실을 확인했으며 그중 일부는 중국 외교관들이 일부 국가를 개별 접촉해 해당 행사에 참석하거나 지지하지 말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럼에도 지금까지 미국, 프랑스, 독일 등 최소 22개국이 해당 행사를 공동 후원한다는 문서를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홍콩 정부는 26일 밤 성명에서 "홍콩정부는 지미 라이에 대한 법 집행과 관련한 해외 여러 기관과 매체의 중상·호도 발언을 강력히 규탄하고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홍콩 내정과 홍콩 법원의 독립적 사법권 행사에 대한 노골적인 정치적 간섭"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영국 외교·영연방·개발부는 영국·중국 공동선언(홍콩반환협정)을 언급하며 "홍콩에서 권리와 자유의 침해에 대한 오래된 정당한 우려를 계속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과 중국은 1984년 체결한 해당 협정을 통해 1997년 7월 1일부로 홍콩의 주권을 중국에 반환하되 50년 뒤인 2047년까지 일국양제 원칙에 따라 홍콩에 중국의 사회주의 체제를 시행하지 않는 등 고도의 자치와 집행권(행정권)을 보장하도록 했다.
앞서 영국 정부는 이달 발간한 홍콩에 관한 반기 보고서에서 홍콩 당국이 중국이 제정한 국가보안법을 확대 적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국은 유엔 인권이사회 47개 이사국 중 하나로 다음 달 재선에 도전한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유엔 193개 회원국의 투표로 선출하며 이사국 임기는 3년이다.
그러나 지난해 8월 유엔 인권이사회가 중국 신장에서 위구르족을 상대로 한 차별적인 구금이 이뤄졌으며, 이는 반인도 범죄에 해당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신장 위구르족 인권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는 등 중국은 서방으로부터 인권 탄압을 벌이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지미 라이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등으로 2020년 12월 구속기소 됐다.
1995년 창간된 빈과일보는 당국의 전방위 압박 속에 2021년 6월 자진 폐간했다.
애초 지난해 12월 열릴 예정이던 라이의 국보법 재판은 외국인 변호사 선임 문제 등으로 인해 몇차례 연기돼 오는 12월 18일 개시 예정이다. 라이가 영국 왕실 변호사를 국보법 재판 변호사로 선임하자 홍콩 당국은 이를 불허했다.
그 사이 지미 라이는 사기죄로 징역 5년 9개월을 선고받았다.
2020년 6월 30일 시행된 홍콩국가보안법은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 활동, 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 4가지 범죄를 최고 무기징역형으로 처벌할 수 있도록 한다.
그의 아들 세바스티안은 지난 20일 런던에서 기자들에게 영국 정부가 영국 시민인 아버지를 돕는 데 인색하다고 비난하며 "아버지가 감옥에서 숨지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 그는 75세다. 감옥에서 돌아가실 위험이 있다. 매우 걱정스럽다"고 밝혔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