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위해 총 맞을 수 있나"…백악관 상사가 물었다

입력 2023-09-27 12:13  

"트럼프 위해 총 맞을 수 있나"…백악관 상사가 물었다
전 백악관 비서실장 20대 참모 캐서디 허친슨 회고록
"트럼프 임기 마지막 몇주 무법천지…줄리아니, 부적절하게 더듬어"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트럼프를 위해 총도 맞을 수 있겠나" "다리에 맞아도 괜찮을까요?"
흡사 범죄조직의 충성심 테스트로 보이지만, 이는 트럼프 정부 시절인 2020년 당시 백악관 비서실장이었던 마크 메도스와 그의 참모 캐서디 허친슨 사이 오간 대화다.
허친슨은 당시 상사인 메도스의 도 넘은 충성심을 태연한 척 받아쳤지만, 메도스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을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고 한다.
허친슨의 이야기를 들으면 '트럼프 월드'가 "충성심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범죄조직처럼 느껴진다"고 미국 CNN 방송은 26일(현지시간) 전했다.
CNN 방송에 따르면 허친슨은 이날 펴낸 '이너프'(Enough)라는 제목의 회고록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집권 말기의 혼란상을 상세히 폭로했다.
허친슨은 트럼프 정부 초기 의회 인턴에서 시작해 20대 초반 백악관 비서실장의 핵심 보좌관 자리에 오르며 승승장구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퇴임 후에는 허친슨이 플로리다주의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그를 위해 일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메도스 측에서 결별을 선언했다고 허친슨은 밝혔다.
이후 허친슨은 지난해 6월 하원 특별위원회에서 1·6 의사당 폭동 사태와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을 쏟아내며 다시 주목을 받았다. 2020년 말 치러진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현 대통령이 승리하자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선거 결과에 불복, 이듬해 1월 6일 의회 의사당 건물에 난입해 폭동을 일으켰다.
이번 회고록에서는 공개된 증언에서 한발 더 나아가 내부 고발자로서 뒷얘기들을 전하고 있다.


허친슨은 회고록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사실상 대선 패배를 인정하는 발언을 했으며, 이와 관련해 연방 검찰과 풀턴카운티 대배심에서 진술했다고 적었다.
회고록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텍사스주가 낸 대선 불복 소송이 2020년 12월 연방대법원에서 기각되자 메도스에게 "사람들이 우리가 졌다는 것을 알게 하고 싶지 않다"며 "이건 창피한 일이다. 방법을 찾아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또 1·6 의사당 폭동 사태를 앞두고 메도스에게 "(의회 진입 계획이) 잘될 것 같냐"고 물었고, 메도스는 이에 "잘될 것 같다"고 화답했다고 한다.
허친슨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임기 마지막 몇 주간 백악관이 '무법지대'가 됐다며 당시 상사인 메도스가 한 일을 상세히 전하기도 했다.
메도스는 정기적으로 백악관 비서실장 사무실 벽난로에서 서류를 태웠으며, 연기에 뒤덮인 사무실을 본 한 하원의원이 허친슨에게 "대체 얼마나 자주 서류를 태우는 거냐"고 묻기도 했다는 것이다.
허친슨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측근인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 시장이 의사당 난입 사태 당일 자신의 치마를 올리고 허벅지를 더듬었다는 주장도 했다.
그는 "(그 일이 있고 나서) 분노에 가득 차 뛰쳐나갔지만, 의회가 공격당하고 사람들이 죽어 나간 뒤 느낀 분노와는 비교할 수 없었다"고 회고록에 적었다.
허친슨은 이날 회고록 출간을 기념해 CNN 방송과 한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선에 대한 우려를 전하기도 했다.
그는 "트럼프는 우리 일생, 잠재적으로는 미국의 역사에서 민주주의가 직면하게 될 가장 중대한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트럼프가 받는 혐의는 내가 보기에 실격 요건"이라며 "미국 대통령이 될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라고도 했다.
acui7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