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대관식 후 첫 국빈 초청…영, 한국과 협력에 높은 기대"

입력 2023-09-28 09:18  

박진 "대관식 후 첫 국빈 초청…영, 한국과 협력에 높은 기대"
한영수교 140주년 기념 행사…"국빈 방문, 양국 관계에 이정표 될 것"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박진 외교부 장관은 11월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과 관련해, 영국이 한국과의 협력에 높은 기대를 가진 것 같다고 밝혔다.
박진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주영한국대사관저에서 전 주한영국 대사·영국 정부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한영 수교 140주년 기념 한국의 밤 행사에서 연합뉴스와 만나 이처럼 말했다.
박 장관은 "찰스 3세 국왕의 5월 대관식 후 왕실에서 처음 초청하는 국빈"이라며 "한영 관계 격상을 위해 행사가 성대하게 치러지도록 준비를 잘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버킹엄궁에서 행사를 담당하는 분을 만나보니 이번 국빈 방문에 관해 기대가 아주 크고, 양국이 정말 가까운 파트너가 돼서 세계 평화를 위해 같이 노력하자고 얘기하더라"고 전했다.
대관식 후 첫 초청 국가로 한국을 택한 배경에 관해서는 "영국에 와서 보니까 한국과의 협력에 관해 높은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윤 대통령이 글로벌 중추 외교를 펼치면서 주요 7개국(G7) 등에서 역할이 커진 데 따라 한국과 협력하면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과 영국이 한반도 평화나 안보를 위해 협력할 부분이 대단히 많다는 점에 관해 양국의 생각이 같다"며 "오늘 제임스 클레벌리 영국 외무장관과도 그런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클레벌리 장관과 제8차 '한·영 전략대화'를 했다.
그는 "한국과 영국은 서로 도움을 주는 관계이기 때문에 이번 국빈 방문은 양국 관계가 무궁하게 발전할 토대를 만드는 역사적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에 관해서는 "편리한 시기에 방문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이날 축사에서 "한국은 내년에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합류해서 상임이사국인 영국과 긴밀히 협력해야 하며, 북한 문제가 한 이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러 정상간 만남에 관해서는 "유럽과 동아시아 안보가 상호작용적이고 분리될 수 없다는 점을 상기시킨다"며 "한국이나 영국 등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들, 공통된 가치와 이해관계로 얽힌 국가들 사이에 더 큰 협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