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첫 자국산 잠수함 진수…차이잉원 "대만 보호 결의 실현"

입력 2023-09-28 15:43  

대만, 첫 자국산 잠수함 진수…차이잉원 "대만 보호 결의 실현"
내년 해군에 인도…"중국의 포위전략에 맞서 해군력 강화"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대만해협을 둘러싼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대만군 전력을 강화할 대만의 첫 자국산 잠수함이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28일 대만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대만의 자국산 방어형 잠수함(IDS) 원형함의 명명식을 겸한 진수식이 이날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주재한 가운데 대만국제조선공사(CSBC) 가오슝 공장에서 진행됐다.
차이잉원 총통은 진수식에서 "과거에는 국산 잠수함이 불가능하다고 여겼지만 오늘날 우리 국민이 직접 설계하고 제작한 잠수함이 여러분 앞에 있다"고 말했다.
차이 총통은 이어 "대만을 보호하겠다는 결의가 구체적으로 실현된 것"이라면서 "오늘 진수식은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IDS 원형함의 이름은 '하이쿤'(海鯤)으로 정해졌다. 이 이름은 고대 중국 철학자 장자의 소요유편 중 '북쪽 바다의 물고기로 너무 커서 크기를 알 수 없는 쿤(鯤)' 구절에서 유래한 것이다.
하이쿤은 길이 80m, 배수량 2천500~3천t(톤) 규모로 미국 록히드마틴사가 제작한 전투시스템과 어뢰를 갖추고 있다.
설계와 제작에만 7년이 걸린 이 잠수함에는 일련번호 '711'이 부여됐다.
하이쿤은 가오슝 항구에서의 테스트를 비롯해 항만 시험과 해상시험을 모두 통과한 뒤에 내년 연말 이전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대만 중앙통신에 따르면 테스트가 성공할 경우 대만은 추가 잠수함 제작에 들어가 두 잠수함을 2027년까지 실전 배치할 계획이다.
대만은 잠수함 실전배치를 통해 갈수록 고조되는 중국의 군사적 위협과 대만 포위전략에 맞서 대만을 방어하는 해군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안전회의(NSC) 자문위원인 황수광 전 국방부 참모본부 참모총장(합참의장 격)은 하이쿤 잠수함이 대만 동북부 이란현 쑤아오 지역과 일본열도의 최서단 요나구니지마 사이의 수역을 비롯한 주변 해역에 배치될 것이라고 밝혔다.
AP통신은 대만이 하이쿤 진수에 이어 추가 테스트에 성공한다면 대만의 조선 및 설계 분야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하게 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진수식에는 미국의 대만 주재 대사 격인 미국재대만협회(AIT)의 샌드라 우드커크 타이베이 사무처장과 한국, 일본의 대만대표부 관계자들도 참석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j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