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학자 "25주년 김대중-오부치 선언 '日과거사죄·韓수용' 의의"

입력 2023-10-07 10:11  

日학자 "25주년 김대중-오부치 선언 '日과거사죄·韓수용' 의의"
오코노기 교수, 아사히 인터뷰…"한국의 日문화 개방으로 교류 융성해져"
도쿄신문 "공동선언 내용, 빛바래지 않아…한일, 대화 거듭해 협력 심화해야"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한일관계 전문가로 꼽히는 오코노기 마사오 게이오대 명예교수가 25주년을 맞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이하 공동선언)에 대해 "일본이 과거를 명확히 사죄하고 한국이 이를 받아들여 미래 지향적 한일관계를 서로 맹세한 것이 최대 의의"라고 밝혔다.
오코노기 교수는 7일 아사히신문에 보도된 인터뷰에서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이라고도 불리는 공동선언의 의의에 대해 이같이 언급했다.
이어 "김대중 정권이 일본 대중문화를 단계적으로 개방한 것이 (시민 교류) 융성의 출발점이 됐다"면서 "어쩌면 공동선언 최대 의의는 여기에 있는지도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전 일본 총리가 1998년 10월 8일 발표한 이 선언에서 오부치 전 총리는 일본이 식민지 지배로 한국 국민에게 다대한 손해와 고통을 안겨주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한다고 했다.
이에 김 전 대통령은 오부치 전 총리의 역사 인식 표명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면서 양국의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선린·우호·협력에 입각한 미래 지향적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시대적 요청이라고 화답했다.
오코노기 교수는 한국이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해 일본과 대립할 상태가 아니었고, 일본에서는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명확히 표명한 정권이 이어지면서 공동선언이 나올 수 있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한국보다 일본이 공동선언을 높게 평가해 왔고, 한국에서는 진보로 불리는 좌파 정권보다 보수 우파 정권에서 더 평가됐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공동선언 이후에도 양국이 마찰을 빚어온 배경에는 역사 문제가 있다고 분석했다.
오코노기 교수는 "한국인은 가혹한 지배에 용감하게 저항했다는 자부심이 있고, 이러한 마음이 인정받았다고 생각할 때까지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며 "이는 존엄의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진보 세력은 1965년 국교 정상화를 '굴욕 외교'라며 반대했고, 이들이 노무현·문재인 정권을 뒷받침했다고 했다.
일본에 대해서는 아베 신조 정권이 집단 기억을 단순화해 '기억 전쟁'을 펼쳤고, 이를 통해 피해자의 집요한 비판을 견디면서 가해자 나름의 반론을 내놓게 됐다고 짚었다.
그는 "가해자에게도 역사 문제는 존엄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진보 성향으로 평가되는 도쿄신문은 이날 공동선언을 다룬 사설에서 "미래 지향적 관계 구축을 지향했던 내용은 지금도 빛이 바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양국 정부는 관계 개선 흐름을 멈추지 말고, 신뢰와 협력을 향한 노력을 한층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며 "안정된 지역 정세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가치를 공유하는 한일 양국이 대화를 거듭해 협력을 심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