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지상전투 앞둔 이스라엘·하마스 전력은

입력 2023-10-11 17:10   수정 2023-10-13 10:45

[이·팔 전쟁] 지상전투 앞둔 이스라엘·하마스 전력은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성별 구분 없는 징병제와 메르카바 전차로 대표되는 육군 전력. 중무기 대신 기동성에 초점을 맞춘 세계 최고 수준의 게릴라 부대.
지상 전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제기된 이스라엘군(IDF)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군(IDF)의 특징은 각각 이렇게 요약된다.
영국 스카이뉴스는 9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의 지상 침공 시나리오가 매우 현실적이라며 양측 군사장비를 비교·분석했다.
우선 이스라엘군의 메르카바 전차는 우크라이나에 투입되며 전 세계에 이름을 알린 독일군의 주력 탱크 레오파르트 2에 비견된다.
120㎜ 주포와 보조무기로 무장했고 승무원 4명을 최대한 보호하도록 전면에 특수 강철판을 댔다.
이스라엘은 1973년 4차 중동전쟁에서 이집트에 참패한 뒤 해외기술을 도입해 메르카바 전차를 개발했다.
역시 1970년대 자체 개발한 크피르 전투기는 프랑스산 다목적 전투기 미라주를 기반으로 했다. 이스라엘 공군은 스텔스 기능이 장착된 F-35 라이트닝 Ⅱ 전투기도 미국에서 들여와 운용 중이다.
군사전문가 마이클 클라크 교수는 이스라엘군이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혁신적이며 드론도 즐겨 사용한다고 말했다.

반면 하마스는 게릴라 전투에 최적화한 장비를 갖췄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같은 다목적 차량의 뒷부분에 중기관총을 장착하는 식이다.
하마스는 지난 7일 기습을 시작하면서 로켓 수천 발을 퍼부어 이스라엘 방공망 아이언돔을 무력화했다. 최대 500㎏의 탄두를 싣고 도로로 이동할 수 있는 이란제 파테-110 지대지 탄도미사일도 보유했다.
미국의 휴대용 방공미사일 스팅어와 유사한 대전차 미사일도 운용한다.
병력은 이스라엘이 하마스를 압도한다.
이스라엘은 현역 17만명에 예비군 30만명을 소집하고 전 세계 예비군들에게 총동원령을 내렸다.
하마스는 약 1만명의 병력을 보유했지만 상황이 발생하면 최대 4만∼5만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
이스라엘은 '사실상의 핵보유국'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가자지구의 경우 이스라엘 땅과 너무 가깝기 때문에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클라크 교수는 설명했다.
dad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