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탄소(CF) 연합' 창립총회…회장에 이회성 前IPCC 의장

입력 2023-10-12 15:00   수정 2023-10-12 16:33

'무탄소(CF) 연합' 창립총회…회장에 이회성 前IPCC 의장
尹대통령 제안 후 설립 급물살
RE100 대안…'원전·청정수소'도 포함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의 현실적 대안으로 떠오르는 'CF100'(무탄소에너지 100% 사용) 규범 확산을 위한 '무탄소(CF) 연합'이 본격적인 설립 절차에 들어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무탄소(CF) 연합'이 창립총회를 열고 비영리 사단법인 설립을 위한 정관 등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CF 연합'은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결성을 제안한 기구다.
윤 대통령의 제안 이후 국내에서 설립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무탄소(CF)는 전기 생산 과정에서 직접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모든 에너지원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RE100 운동이 태양광, 풍력, 수력, 지열 등 재생 에너지만 인정한다면 CF100 운동은 여기에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원전과 청정수소 등까지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봐 국내 기업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5월 산업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CFE(무탄소에너지) 포럼'을 구성하고 CFE 활용 확대 방안과 확산 방안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논의기구 성격인 'CFE 포럼'이 정식 법인으로 전환되면 안정적인 활동 기반이 마련되면서 국제적 확산을 위한 실행력이 확보될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LG화학, 한화솔루션,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 등 14개 기업·기관이 이사회 멤버로 참여했고,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6곳이 일반 회원으로 참여했다.
총회에서는 'CF 연합' 초대 회장으로 이회성 전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의장이 선출됐다.
이 전 의장은 권위 있는 국제기구인 IPCC에서 7년간 부의장, 8년간 의장을 역임한 뒤 지난 7월 임기를 마친 기후변화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이 회장은 취임사에서 "CF 연합은 한국이 21세기 무탄소 경제 시대의 선두 주자가 되도록 이바지할 것"이라며 "다른 나라가 벤치마킹하는 한국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CF 연합은 다음 달 말까지 법인 설립 관련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공식 출범식을 열 계획이다.
출범 후에는 국내·외 기업 및 국제기구와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제도 개선 과제 발굴 및 표준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