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엑스, 가짜뉴스 확산 비판에 "수만개 콘텐츠 삭제"(종합)

입력 2023-10-13 02:07   수정 2023-10-13 16:12

[이·팔 전쟁] 엑스, 가짜뉴스 확산 비판에 "수만개 콘텐츠 삭제"(종합)
야카리노 CEO, 'EU 서한'에 회신…EU, 엑스·메타 이어 틱톡에도 공개서한


(서울·브뤼셀=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정빛나 특파원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엑스'(X·옛 트위터)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분쟁에 관한 가짜뉴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는 비판에 대해 수만개의 콘텐츠를 삭제했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12일(현지시간) AP·AFP 통신에 따르면 린다 야카리노 엑스 CEO는 전날 유럽연합(EU)의 티에리 브르통 내수시장 담당 집행위원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한 이후 며칠 동안 엑스가 수만개의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콘텐츠임을 알리는 라벨을 붙였다고 밝혔다.
야카리노 CEO는 자신의 엑스 계정에 올린 이 서한에서 "분쟁이 시작된 후 지금까지 수백개의 하마스 연계 계정을 플랫폼에서 확인하고 삭제했다"며 "엑스에는 테러단체나 폭력적인 극단주의 단체가 설 곳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사전적으로 대처하면서 해당 계정들을 실시간으로 삭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브르통 집행위원은 머스크를 향해 "이스라엘에 대한 하마스의 테러 공격 이후 우리는 엑스가 불법 콘텐츠와 허위 정보를 유포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는 징후를 가지고 있다"며 EU의 디지털서비스법(DSA) 의무를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엑스, 페이스북 등 19개 플랫폼은 DSA상 '초대형 온라인 플랫폼 및 검색엔진'으로 분류돼 더 강력한 규제를 적용받는다.
각 플랫폼은 유해·불법 콘텐츠 발견 시 신속히 제거하는 한편 신고 창구 등 예방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시정 조처를 하지 않으면 연간 글로벌 수익의 최대 6%에 해당하는 과징금이 부여될 수 있다.
그러나 머스크는 브르통 집행위원에게 "우리의 정책은 모든 것의 출처가 공개되고 투명하다는 것이며, 이는 EU도 지지하는 접근 방식"이라며 "대중들이 볼 수 있도록 뭘 위반했다는 건지 나열해달라"고 발끈했다.
이에 브르통 집행위원은 "당신은 이용자들과 관련 당국이 (엑스에서의) 허위 게시물과 폭력 미화에 대해 신고한 내용을 아주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당신이 한 말을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건 당신에게 달려 있다"고 꼬집었다.
지난해 머스크가 인수하고 이름을 엑스로 바꾼 트위터는 이후 콘텐츠 규제가 대폭 완화돼 가짜뉴스를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전 세계에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이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에서도 가짜뉴스가 페이스북과 틱톡 등 다른 SNS보다 엑스에서 가장 많이 확산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편, EU는 엑스, 메타에 이어 주요 플랫폼 CEO들에게 잇달아 'DSA 위반' 가능성을 경고하면서 가짜뉴스 확산 방지 대책을 잇달아 촉구하고 있다.
브르통 집행위원은 이날 추쇼우즈 틱톡 CEO에게도 불법 및 유해 콘텐츠를 삭제하기 위해 취하고 있는 조처를 24시간 안에 회신하라고 서한을 보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dy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