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두쪽난 지구촌…수만명 거리 나와 맞불 시위(종합)

입력 2023-10-14 22:03  

[이·팔 전쟁] 두쪽난 지구촌…수만명 거리 나와 맞불 시위(종합)
중동 "가자 파괴가 정답 아냐" 팔레스타인 지지…방글라데시 등도 가세
美·유럽은 맞불 양상…당국 치안 강화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임지우 기자 =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하마스 거점인 가자지구에서 지상전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13일(현지시간) 세계 곳곳에서 최소 수만명이 둘로 갈라져 각각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시위를 이어갔다.
로이터·AP통신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개전 일주일째인 이날 이라크, 이란, 레바논 등 중동 도시 곳곳에서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며 이스라엘을 규탄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타흐리르 광장에는 수만 명이 모여 이스라엘 국기를 불태웠으며, 하마스를 지원해 온 이란에서도 수천 명의 군중이 모여 '이스라엘을 타도하라'고 적힌 표지와 팔레스타인 국기를 흔들었다.
레바논의 무장 세력 헤즈볼라도 이날 수도 베이루트 남부에서 집회를 열었으며, 미국의 동맹국인 요르단에서도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요르단 수도 암만 시내에서는 수천 명의 시위대가 금요일 기도를 마친 뒤 모여 평화적인 집회를 벌였다.
요르단인과 팔레스타인인으로 이뤄진 시위대는 팔레스타인 국기를 흔들며 "예루살렘에 갈 수 있도록 국경을 열라"고 외쳤다.
요르단에서 팔레스타인 거주 지역인 서안지구로 가는 국경 인근에서는 일부 시위대가 국경을 넘으려고 시도해 경찰 당국이 최루탄으로 진압에 나섰으며 해당 방향으로 가는 고속도로를 통제하기도 했다.
시위가 금지된 국가인 이집트에서도 카이로 알 아즈하르 모스크에 시위자들이 모였으며, 바레인, 카타르, 튀니지 등 다른 중동 국가에서도 비교적 작은 규모의 시위가 열렸다.
튀르키예에서도 이슬람 사원 밖에 모여든 군중들이 이스라엘을 규탄하고 하마스를 지지하는 구호를 외쳤다.
남아시아의 방글라시아에서도 수도 다카를 비롯한 여러 도시에서 수천명이 거리로 나와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 측 포위와 폭격에 항의하며 팔레스타인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파키스탄에서도 라호르와 카라치 등 여러 도시에서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가 벌어졌다.
시위 참가자들은 팔레스타인 깃발과 팔레스타인 지지 문구가 적힌 포스터를 들고 이스라엘 국기를 불태우기도 했다.




이탈리아와 덴마크, 독일에서도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가 벌어져 일부 시위대는 경찰에 의해 구금되기도 했다.
독일과 프랑스 당국은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를 금지했고 시위가 폭력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에 유대교 회랑과 유대인 학교의 보안을 강화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이스라엘과 유대인 공동체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모였다.
뉴욕이나 로스앤젤레스 등 미국 주요 도시에서는 이스라엘이나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시위가 각각 벌어져 경찰이 보안을 강화했다.
미국 워싱턴DC에서는 국회의사당 앞에서 200여명이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시위를 열었다.
유대인들은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기도회와 집회를 개최했다.
폴란드 바르샤바에서는 랍비 마이클 슈드리치가 평화를 위한 기도회를 진행하고 프랑스의 유대인 공동체 회원들도 안식일을 맞아 파리에서 가장 큰 유대교 회당에 모일 예정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파리에서는 지난 10일 이스라엘 국기 색으로 조명을 밝힌 에펠탑 앞에 사람들이 모여 이스라엘을 지지했고 이탈리아 로마에서는 티투스 개선문의 색이 이스라엘 국기인 파랑과 흰색 불빛으로 밝혀졌다.
스위스 제네바의 유엔 본부 앞에는 지난 11일 촛불을 든 사람들이 모여 하마스의 공격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덴마크 코펜하겐의 이스라엘 대사관 앞에는 하마스 공격으로 희생된 사망자들을 추모하는 꽃들이 놓이기도 했다.
wisef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