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전투기, '대북제재 감시' 캐나다 정찰기에 또 초근접 위협

입력 2023-10-17 12:05   수정 2023-10-17 16:47

中전투기, '대북제재 감시' 캐나다 정찰기에 또 초근접 위협
5m 이내 접근해 조명탄까지…캐나다 "용납할 수 없는 행동"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중국 전투기가 북한의 유엔 제재 위반 여부를 감시하던 캐나다 군 정찰기에 또다시 접근해 조명탄을 쏘고 위협 비행을 했다.
캐나다 매체 글로벌 뉴스는 16일(현지시간) 중국 인근 국제 공역을 정찰 중이던 캐나다 공군기 '오로라호'에 중국 전투기 최소 2대가 5m 이내까지 접근해 여러 차례 조명탄을 쏘고 몇시간에 걸쳐 비행을 방해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취재를 위해 동승했던 글로벌 뉴스는 중국 전투기의 접근이 대부분은 적절한 수준에서 이뤄졌지만, 마지막에 접근한 한 대는 근거리에서 공격적으로 앞뒤로 비행하며 오로라호를 사각지대로 몰아넣으려는 듯 행동했다고 전했다.
공대공 미사일로 무장한 이 중국 전투기는 오로라호 근처에서 조명탄도 여러 차례 발사했다.
조명탄 발사 직전 오로라호에는 통신 결함이 발생, 본부와 연락이 끊기는 아찔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안 허들스턴 캐나다 공군 소장은 중국이 처음에는 오로라호 날개 근처에서 두 개의 조명탄을 발사했고, 이때는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허들스턴 소장은 그러나 중국이 또다시 오로라호 전면 인근에서 조명탄을 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위협 강도가 점차 세졌다는 점에서 매우 위험한 행동이었다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빌 블레어 캐나다 국방부 장관은 "절대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이라며 중국을 비판했다.
블레어 장관은 "(중국 전투기의 행동은) 꽤 위험하고 무모했다"며 "이런 행동은 절대 용납될 수 없으며 우리는 중국 측에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이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캐나다 주재 중국 대사관은 이와 관련한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앞서 지난해 6월에도 중국 전투기는 대북제재 위반을 감시하던 캐나다 정찰기에 접근해 압박을 가하고 진로를 방해한 바 있다.
캐나다와 중국의 외교 관계는 더욱 나빠지고 있다.
최근 중국이 2019년과 2021년 캐나다 총선에 개입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이어 올 5월에는 캐나다 정부가 자국 정치인을 사찰한 혐의로 중국 외교관을 추방했다.
이에 중국도 자국 주재 캐나다 외교관 1명을 맞추방하기로 하면서 양국 간 외교 갈등이 격화했다.
wisef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