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브뤼셀 총격테러' 배후 자처…"스웨덴인 겨냥한 것"

입력 2023-10-18 07:47  

IS, '브뤼셀 총격테러' 배후 자처…"스웨덴인 겨냥한 것"
벨기에는 사실상 '단독범행' 판단해 테러경보 다시 하향 조정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세력인 이슬람국가(IS)가 17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도심에서 발생한 총격 테러 사건 배후를 자처했다고 로이터, AFP 통신 등이 전했다.
IS는 사건 하루만인 이날 오후 자체 선전매체인 '아마크'를 통해 해당 총격이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들과 싸우려는 '글로벌 연합체'(global coalition)에 합류한 스웨덴인을 겨냥한 공격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총격범이 "IS 전사"였다면서 "해당 연합체 일원인 국적 국민들을 표적으로 삼고 있는 IS 작전의 일환"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오후 7시 15분께 브뤼셀 생크테레트 광장 인근에서 군용 총기로 무장한 범인이 스쿠터를 타고 달려와 행인들을 향해 최소 8차례 총격을 가해 인근을 지나던 스웨덴인 2명이 숨졌다.
사건 당시 현장에서 약 5㎞ 떨어진 경기장에서 벨기에와 스웨덴의 2024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24)가 열리고 있었다.
범행 직후 달아난 용의자는 밤새 대대적인 수색을 벌인 벨기에 경찰에 의해 이날 오전 사살됐다.
벨기에 당국은 사건 직후 한때 브뤼셀 지역의 테러경보를 최고 단계인 4단계로 격상했다가 이날 오후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 결과에 따라 기존 3단계로 다시 하향 조정했다.
용의자가 사살된 점, 이번 사건이 공모자가 없는 '단독 범행'인 것에 무게를 두고 있는 점 등을 하향 조정 이유로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 IS가 직접 배후를 자처하고 나서면서 유사 테러에 대한 우려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주벨기에유럽연합 대사관은 이날 오후 재외국민보호 안전공지를 통해 "테러경보 3단계로의 하향 조치에도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무력 충돌 이후 유럽 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진영 간 갈등이 고조되어 유럽 각국에 테러 위험이 상존"한다며 교민들에게 신변안전 유의를 당부했다.
이어 앤트워프 지역에 있는 유대인 밀집 지역 및 브뤼셀내 유대교 종교 시설 인근 지역 등의 방문을 자제하라고 덧붙였다.
sh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