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하마스, 인질 계정으로 테러 영상 유포…"새로운 전술"

입력 2023-10-18 06:59   수정 2023-10-18 08:33

[이·팔 전쟁] 하마스, 인질 계정으로 테러 영상 유포…"새로운 전술"
"그동안 보지 못한 방식으로 SNS 무기화…美, 준비 안 돼 있어"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간 전쟁에서 소셜미디어(SNS)가 선전 도구로 이용되는 가운데 하마스가 인질의 개인 계정을 전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SNS 전문가와 하마스에 납치된 피해자 지인 등에 따르면 하마스는 인질들의 SNS 계정을 알아내 폭력적 테러 영상을 유포하며 선전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 7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처음 공격한 직후 가자지구 국경 키부츠에 살던 갈리 슐레징거 이단의 친구와 친척은 페이스북을 확인하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이 페이스북 계정에는 그러나 하마스가 이단과 그녀의 가족을 인질로 잡고 있는 모습이 45분간 생중계됐다.
놀랍게도 이 계정은 납치당한 이단의 것이었다.
이처럼 하마스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채팅 등 최소 4명의 인질 SNS를 이용해 테러 영상을 생중계하고 살해 위협을 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하마스는 그동안 정치적 선전전을 위해 SNS를 이용해왔지만, 인질 개인의 계정을 이용하는 것은 "새로운 전술"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존스 홉킨스대 전략학 교수인 토마스 리드는 "(무장 단체들은) 우리가 전에 보지 못했던 방식으로 SNS를 무기화한다"며 "우리는 심리적으로 이에 대해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페이스북 관계자도 "하마스가 인질로 잡힌 이스라엘인들의 페이스북 계정에 접근해 라이브 방송을 하고 계정에 글을 올렸다"며 "이는 공격 순간부터 진행된 하마스 전략의 일부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마스가 인질 계정을 사용하는 것은 자신들의 계정과 달리 즉각적인 차단 우려가 없고 그들의 폭력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가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무력 충돌 이후 80만건에 달하는 폭력적인 게시물과 가짜뉴스를 삭제하는 등 SNS 플랫폼은 노골적인 게시물을 삭제하고 그 계정을 차단하고 있다.
하마스의 인질 계정 이용은 그들의 가족과 친척 등 지인들에게 더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taejong75@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