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화웨이 신형 전기차도 대박…'주문 쇄도' 출고 지연에 보상금

입력 2023-10-18 12:26   수정 2023-10-18 18:01

中화웨이 신형 전기차도 대박…'주문 쇄도' 출고 지연에 보상금
최신 스마트폰 성공 이어 아이토 'M7' 출시…한 달만에 6만대 주문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전기차 브랜드 '아이토'(AITO)의 신차가 대박을 터트리면서 출고 지연에 따른 보상금까지 지급된다.
화웨이로서는 최근 미국 제재를 뚫고 만든 최신형 스마트폰 '메이트 60 프로'에 이은 또 하나의 성공을 거둔 셈이다.
1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아이토는 신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M7이 출시 한 달 만에 6만대 이상의 주문을 받으면서 출고 대기 시간이 길어지자 전날 모든 구매자에게 출고 지연 보상금으로 지연일 하루당 200위안(약 3만7천원)씩 최대 1만위안(약 185만원)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아이토는 성명에서 "M7 생산을 강화하고 있다"며 "품질이 보장된 M7을 인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달 16일 이전 M7을 주문한 경우 현재 출고 대기 기간은 '플러스' 버전이 4주, '맥스' 버전은 6주라고 설명했다.
현재 아이토는 한 달에 약 1만대를 생산할 수 있으며, 모든 주문을 신속히 처리하려면 교대 근무조를 투입해야 할 것이라고 상하이 전기차 데이터업체 CnEV포스트의 페이트 장은 관측했다.
상하이 이여우오토서비스의 톈마오웨이는 "아이토가 M7의 (예상치 못한) 인기에 대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출고 지연에 따른 보상금은 아이토에는 기분 좋은 놀라움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경쟁이 치열한 전기차 시장에서 신차를 신속히 인도하지 못한다면 고객들이 다른 브랜드로 떠날 것이기 때문에 곧 시장 점유율을 잃게 될 것"이라고 짚었다.
화웨이는 2021년 12월 중국 전기차 기업 싸이리스와 손잡고 아이토 생산에 나섰다.
M7에는 화웨이의 독자적인 운영체계(OS) 훙멍(鴻蒙·Harmony) 시스템이 장착됐다. 이는 M7이 최근 대박을 터트린 '메이트 60 프로'와 같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원활하게 제공하는 것임을 의미한다고 앞서 화웨이가 지난달 신제품 발표회에서 밝혔다.
아이토에는 4D 이미지 레이더, 자율주행 플랫폼, 지능형 온도 관리, 5G 연결망 등 화웨이의 다른 스마트 기술도 탑재된다.
SCMP는 "M7에 대한 강력한 수요는 중국 전기차 시장을 오랫동안 지배해온 미국 테슬라와 리오토, 엑스펑, 니오 등 중국 경쟁업체들을 압박한다"고 짚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