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 마틴 "삼성, '할수있는 것' 아닌 '해야하는 것' 집중해야"

입력 2023-10-18 13:37  

로저 마틴 "삼성, '할수있는 것' 아닌 '해야하는 것' 집중해야"
세계 1위 '경영 사상가'…이건희 회장 3주기 추모 학술대회 기조강연·인터뷰
"이건희, 강한 결의로 목표 달성 리더십…기업 성공에 이바지"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로저 마틴 캐나다 토론토대 경영대학원 명예교수는 18일 대전환 시기를 맞이한 삼성에 "'무엇을 할 수 있는가'가 아닌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마틴 명예교수는 이날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한국경영학회 주최로 열린 '이건희 회장 3주기 추모·삼성 신경영 3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에서 기조강연 후 언론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해야 하는 것은 할 수 있는 것에 속한 부분집합으로, 할 수 있다고 해서 너무 많은 산업에 진출해서는 안 된다"며 "자원이 많아질수록 할 수 있는 여력이 커지지만 그중 무엇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같은 우려를 아마존에 대해서도 갖고 있는데, 크고 훌륭한 기업이지만 더 여러 분야로 들어가면 잘하는 분야는 희석될 수밖에 없다"며 "이런 점에 삼성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2017년 싱커스50 선정 세계 1위 '경영 사상가'에 오른 경영 컨설턴트인 마틴 명예교수는 이날 학술대회에서 '이건희 경영학의 본질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마틴 명예교수는 이건희 선대회장의 리더십에 대해 "다른 이에게 상당히 영감을 주는 분"이라며 "강한 결의로 목표를 무조건 달성하고 실패를 용인하지 않겠다는 리더십 스타일을 갖고 있었으며, 이는 기업 성공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는 리더십 덕목"이라고 평가했다.



또 그는 "이 선대회장은 하나의 모범 사례가 될 만한 리더"라며 "삼성이 잘하지 못했던 분야를 선정해 단순히 이를 더 발전시키겠다는 것이 아니라, 최고가 되고 초일류가 되겠다고 목표를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말뿐이고 달성하지 않았다면 단순히 비현실적인 사람이라고 이야기했겠지만, 이 선대회장은 실제로 달성했기 때문에 인상 깊었다"고 했다
이 같은 이 선대회장의 리더십을 마틴 명예교수는 홈런을 치겠다고 예고하고 실제로 홈런을 날린 미국의 전설적인 야구 선수 베이브 루스에 비유했다.
마틴 명예교수는 삼성 같은 거대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업무 방식의 표준화·구획화·종속화가 발생하지만, 결국 이는 직원 몰입도 하락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삼성이 초일류 기업으로 나아가려면 표준화·구획화·종속화를 하면서도 직원의 행복과 몰입도를 높이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런 기준에 비춰볼 때 삼성이 지금 잘하고 있는지 묻자 마틴 명예교수는 "확실하게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삼성은 매우 견실한 기업이고, 인재 제일 문화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기업이 규모를 키우는 데에만 중점을 두고 인재 중시에는 상대적으로 시간을 적게 할애한다"며 "직접 삼성의 인재개발원을 돌아보고 삼성이 얼마나 인재에 헌신하는지 몸소 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