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I 제산제, 치매 위험과 연관있다"

입력 2023-10-19 09:00  

"PPI 제산제, 치매 위험과 연관있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치료제로 널리 쓰이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PPI) 계열 제산제가 치매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또 하나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병원 치매 연구센터의 신경과 전문의 넬산 푸르하디 교수 연구팀이 2000~2018년 사이에 치매 병력이 없는 동일집단 198만3천785명(60~75세)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18일 보도했다.
PPI 복용은 모든 형태의 치매 위험 증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특히 60~69세 사이에서 PPI 복용 지속 기간에 따라 치매 위험은 25~59%, PPI를 복용한 일이 있는 사람은 치매 위험이 36% 각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0~79세와 80~89세 사이는 PPI 노출과 관련된 치매 위험 증가가 12%와 6%로 그리 크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90세 이전에는 PPI 노출이 복용을 시작한 나이와 상관없이 치매 위험 증가와 연관이 있었다. 복용 지속 기간이 길수록 치매 위험은 더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89세 이후에는 PPI 복용이 치매 위험과 별 연관이 없었다.
PPI 제산제는 뇌 신경전달물질 등의 신경학적 이상 반응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메커니즘과 인과관계는 분명하지 않다.
소화기관 벽에 파묻혀 있는 신경세포를 일컫는 장(腸) 신경계는 소화기관과 뇌를 연결하는 핵심 요소로 장이나 뇌 어느 한쪽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한쪽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장에 서식하는 세균들인 장세균총은 치매와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 결과는 PPI 복용이 치매의 원인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역관계도 가능할 수 있다. 치매 초기에는 위산 분비가 증가한다. 따라서 PPI 사용은 이미 진행 중인 어떤 질환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것이 될 수 있다.
또 PPI 복용이 치매에 이르게 하는 어떤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알츠하이머병 협회 학술지 '알츠하이머병과 치매'(Alzheimer's & Dementia)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