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매물 사라지나…현대차, 24일부터 인증중고차 판다(종합)

입력 2023-10-19 11:50  

허위매물 사라지나…현대차, 24일부터 인증중고차 판다(종합)
'현대·제네시스 인중중고차' 출범…올해 5천대 판매 목표
양산·용인에 상품화센터 2곳 마련…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개발
앱·웹 중심 온라인 판매채널 운영…AI 가격 선정해 '내차팔기'

(양산=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차[005380]가 오는 24일부터 '인증 중고차'를 앞세워 중고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현대차는 19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에 있는 중고차 전용 상품화센터(양산 센터)에서 '현대·제네시스 인증 중고차'(Hyundai Certified·GENESIS CERTIFIED) 언론 간담회를 열고, 인증 중고차 사업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
현대차는 이날 상품화 과정을 거쳐 품질 인증이 완료된 팰리세이드와 제네시스 G80 중고차를 처음 공개하고, 오는 24일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인증 중고차 사업 방향으로 ▲ 투명 ▲ 신뢰 ▲ 고객가치 등 3가지를 제시했다.
중고차 고객도 신차 고객처럼 관리하고, '레몬마켓'(정보 비대칭으로 질 낮은 상품이 유통되는 현상)이라고 비판받아온 기존 중고차 시장에서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뜻이 담겼다고 현대차는 전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1월 중고차매매업 사업자로 등록했고, 이후 매집에서부터 상품화, 물류, 판매에 이르기는 사업 전 과정에 걸쳐 자체 인프라를 마련했다.
지난해 국내 중고차 거래 대수는 신차 등록의 1.4배인 238만대로, 현대차와 제네시스 중고차 비중은 이 중 38%에 달한다.
현대차는 두달여가 남은 올해 판매 목표를 5천대로 설정하고, 내년부터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내년 예상 판매대수는 2만대다.
또 전동화 전환에 맞춰 중고거래 데이터가 확보되는 대로 전기차도 거래 차종에 포함하고, 고객이 차량을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제조사 인증 중고차를 공급하는 만큼 신뢰성에 최대 방점을 둘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신차의 제조공장에 해당하는 인증 중고차 전용 상품화센터를 경남 양산과 경기도 용인 2곳에 마련했다. 중고차 상품화센터는 향후 수요에 대응해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세 번째 후보지는 중고차 물량을 대량을 확보할 수 있는 수도권 인근이 유력하다.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매입된 중고차는 상품화 센터에서 정밀진단과 품질개선, 검사, 인증 등의 상품화 과정을 거쳐 고품질의 차량으로 탈바꿈한다. 또 현대차는 272개 항목, 제네시스 287개 항목 등 국내 최다 수준의 진단·검사를 받게 된다.
현대차는 자체 제조 데이터는 물론 외부 기관에서 확보한 정보를 기반으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하이랩'(Hi-LAB)과 인공지능(AI) 가격산정 엔진을 개발해 제공한다. 소비자가 중고차 구매를 꺼렸던 주요 이유인 정보 비대칭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현대차는 최근 3년간 국내 중고차 거래 80%의 실거래 가격을 확보해 데이터베이스화했고, 거래 데이터를 15일마다 업데이틀 할 예정이다.
또 하이랩이 보유한 차량 성능·상태 이력 등의 정보 등을 반영해 시세를 도출한다. 아울러 매입 시에는 자체 개발한 AI 가격산정 엔진과 전문인력이 확인한 차량 상태 정보만으로 매입가격을 산출한다.
방문 시에도 전문인력이 가격흥정이나 감정평가는 하지 않는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판매 채널은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고객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현대·제네시스 인증 중고차'와 전용 웹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 비교한 후 견적·계약·배송 등 구매 과정을 온라인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신차 구입 고객이 타던 차량을 파는 '내차팔기' 서비스도 선보인다.
'내차팔기' 서비스는 지난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조정 권고안에 따라 현대차·제네시스 신차 구입 고객만 이용이 가능하다.
대고객 서비스도 강화했다.
인증 중고차는 신차와 동일하게 전국 1천300여개 현대차·제네시스 서비스망에서 보증서비스 등 차량 관리를 받을 수 있고, 신차 판매 시 제공된 무상 보증기간을 포함해 인증 중고차 구매시점 기준으로 1년 2만㎞까지 무상 보증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커넥티드 카 서비스 '현대차 블루링크'와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는 신차 판매 시 제공한 무상 이용 기간을 포함해 인증 중고차 구매 시점 기준으로 1년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고객이 주문한 차량을 배송받고 운행했더라도 차량을 변경하고 싶으면 환불해주는 책임환불제를 운영하고, 신차 고객센터와 별도로 인증 중고차 전용 컨택센터도 운영한다.
현대차 아시아대권역장 유원하 부사장은 "'만든 사람이 끝까지 케어한다'는 철학 아래 사업을 준비했다"며 "투명하고 공정한 중고차 거래문화를 안착시켜 국내 중고차 시장 선진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