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연구소, 남극 보호막 녹이는 '슈퍼 침투현상' 규명

입력 2023-10-19 10:41  

극지연구소, 남극 보호막 녹이는 '슈퍼 침투현상' 규명
"남극 빙붕 아래로 열전달 쉽게 이뤄져"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2017년 서울 면적 10배 크기의 빙산이 남극 라센C 빙붕에서 떨어져 나왔다. 남극 가장자리 붕괴의 원인으로 기후변화가 꼽혔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발생했는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국내 연구팀이 이 같은 현상을 설명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극지연구소는 남극 주변의 따뜻한 바닷물이 빙붕을 녹이는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19일 밝혔다.
빙붕(ice shelf)은 빙하가 바다에 빠진 후 녹거나 쪼개지지 않고 빙하와 연결된 채 물에 떠 있는 수백 미터(m) 두께의 거대한 얼음덩어리다. 빙붕은 '남극의 보호막'으로 남극대륙 위 빙하가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저지하고 외부에서 오는 따뜻한 바닷물의 유입을 막는 역할을 한다.
극지연구소 이원상 박사 연구팀은 영국 남극조사국(BAS)이 2011년 열수 시추로 라센C 빙붕 아래 바다에서 확보한 관측자료를 분석해 남극 빙붕 하부까지 열을 전달하고 빙붕을 녹이는 주요 원인으로 수평 침투현상을 지목했다. 수평 침투현상은 바닷물이 수평적인 밀도차에 의해 이동하는 현상이다.
밀도가 수평적으로 일정하고 수직적으로 변하는 일반의 경우와 달리 관측 지역에서는 밀도변화가 기울어진 형태로 나타났다. 이는 빙붕 녹은 물의 유입과 남극 주변 해류의 영향 때문으로 추정된다.
빙하나 빙붕이 녹아서 만들어진 민물은 바닷물과 밀도차 때문에 강한 부력을 갖게 돼 보이지 않는 장막처럼 남극 바깥에서 오는 따뜻한 물이 빙붕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는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이번 연구로 빙붕 아래로의 열전달이 예상보다 쉽게 이뤄지고 있음이 드러났다.
연구팀은 내년 초 남극의 여름(12∼2월)에 서남극 스웨이츠 해역에서 장거리 무인잠수정을 투입해 빙붕 아래 바다를 관측할 계획이다. 기후변화에 취약한 서남극에서도 가장 빠르게 녹고 있는 곳으로, 빙붕이 유실되면 서남극 빙하 유실 연쇄반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과학계의 관심이 높은 지역이다.
이번 연구는 해양수산부 '급격한 남극 빙상 용융에 따른 근미래 전지구 해수면 상승 예측기술 개발' 과제였으며 이달 국제적인 학술지 지구물리학연구회보(Geophysical Research Letters)에 게재됐다.
진경 극지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영하 수십도에서 0도까지 얼음 형태를 유지하다가 0도를 넘는 순간 얼음이 녹기 시작하는 것처럼 남극에는 여러 티핑포인트가 존재한다. 현장 연구로 미지의 현상과 메커니즘을 규명해 티핑포인트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