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 양경숙 "국가 말아먹어"…추경호 "표현 적정수위로 해야"

입력 2023-10-19 14:58  

[국감현장] 양경숙 "국가 말아먹어"…추경호 "표현 적정수위로 해야"
경제 전망 두고 정부·야당 공방…서영교 3행시에 與 "자제해달라"


(세종=연합뉴스) 박원희 기자 = 정부의 경제 전망을 두고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야당 의원들이 국정감사장에서 공방을 벌였다.
1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재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은 질의에서 "(부총리가) 국가를 말아먹고 있다"며 "상저하고(上低下高)는커녕 상저하락이 급속하게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총리가 경제 전망한 게 맞는 게 없다"며 "전 세계가 부러워하던, 튼튼했던 우리 경제가 윤(석열) 정권 1년 반도 안 돼서 총체적인 국가 부도 위기에 처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부총리는 이에 대해 "정부를 상대로 질타, 추궁 다 좋은데 표현은 적정 수위로 할 수 없나"라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상저하고라고 얘기하면서 민생이 따뜻하다고 얘기한 적은 한 번도 없다"며 "상반기보다 하반기 경기 흐름이 좋아진다, 내년으로 가면 (흐름이) 더 또렷해질 거다, 이 말씀을 계속 드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계부채 지적에 대해서는 "윤석열 정부 들어와서 GDP(국내총생산)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줄었다. (부채) 절대 규모도 줄었다"면서 "이는 2004년 이후 최초"라고 강조했다.

서영교 의원은 "올해 IMF(국제통화기금)가 우리 경제성장률을 계속 하향 조정했다"며 "지금 상저하고를 외쳤는데, 외식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고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이 있고 유가가 100달러까지 가면 경제성장률이 더 뚝뚝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추경호 부총리가 추, 추경에 관심이 없어요, 경, 경제도 너무 어렵게 만들어 놨어요, 호, 누구만 호의호식하는 것 같아요, 이게 국민의 민심"이라고 말했다.
서영교 의원의 '추경호' 삼행시에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은 "좋은 의도라 하더라도 부총리의 이름을 가지고서 삼자성어, 사자성어 하고 선거 출마하라 말라, 신상에 관한 얘기하는 것은 국감 취지에도 안 맞는다"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9월에 3.7% 물가가 나왔는데 이제는 특별한 충격이 없으면 그것보다는 조금씩 낮아질 것"이라면서도 "지금 이스라엘 변수가 생겼는데 세계 어느 국가도 이런 변수에 자유롭지 않고 우리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긴장감을 갖고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수출 증가율이) 벌써 10월 초순에 플러스(+)를 보이고 있다"며 "대외 부분도 회복세로 들어섰다"고 말했다.
encounter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