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경영승계 관련 부당 내부거래' 의혹 영원무역 현장조사

입력 2023-10-19 15:02  

공정위, '경영승계 관련 부당 내부거래' 의혹 영원무역 현장조사
성래은 부회장, 지주사인 YMSA서 돈 빌려 850억원 증여세 완납


(세종=연합뉴스) 민경락 박재현 기자 = '노스페이스' 등 해외 의류를 수입하는 중견그룹 영원무역[111770]의 그룹 내 부당 지원 의혹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착수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서울 중구 영원무역 본사 건물과 영원아웃도어, YMSA 등에 조사관을 보내 건물 매각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영원무역의 성래은 부회장은 지난 3월 부친인 성기학 회장이 소유한 YMSA 지분 절반을 증여받았다.
YMSA는 영원무역홀딩스[009970] 지분 29%를 보유한 비상장회사로, 영원무역 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다. 사실상 성 회장에서 둘째 딸인 성 부회장에게로 경영 승계가 이뤄진 셈이다.
성 부회장은 증여세 850억원의 대부분을 YMSA에서 빌려 현금으로 납부했다.
YMSA는 이 대출금을 마련해주기 위해 당시 본사 건물로 사용하던 대구 만촌동의 빌딩을 600억원 상당에 매각했다.
그런데 이 건물 매수자가 그룹 내 다른회사인 영원무역으로 드러나면서 증여세 마련을 위해 부당 내부거래를 벌인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영원무역 사건의 공정위 신고 사실이 다수 로펌에 유출됐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재차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번 조사는 최근 제약·의류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업종에서 시장 지배력이 큰 중견기업 집단의 내부거래 감시망을 강화하려는 공정위 방침의 연장선에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기업집단에 비해 내·외부 견제 장치가 부족해 감시 '사각지대'에 있다는 판단에서다.
공정위는 현재 오뚜기·광동제약의 부당 지원 혐의도 조사 중이다. 지난 달 14일에는 두 기업을 상대로 각각 현장 조사를 벌인 바 있다.
이외에도 최근 중견 기업집단의 내부거래 현황 모니터링 과정에서 다수의 부당 지원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 관계자는 "개별 사건의 조사 여부와 내용에 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traum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