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대 총장 "해임될 만한 중대 범죄 행위 없었다"

입력 2023-10-19 17:17  

에너지공대 총장 "해임될 만한 중대 범죄 행위 없었다"
국회 산업위 국감 증인 출석…"업추비 지적건, 모두 서류상 미비 때문"
野 "尹정부의 前정부 흔들기, 총장 해임 부당" 與 "감사 결과 부정 못해"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한혜원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해임 건의를 통보받은 윤의준 한국에너지공대 총장은 19일 "에너지공대와 관련해 뇌물수수, 청탁 등 해임될 만한 중대 범죄 행위는 없었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국전력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해임 정도 처분을 받으려면 개인의 형사적 비리 등이 드러나야 한다. 해임될만한 그 정도의 잘못을 저질렀다고 생각하느냐'는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공대에 대한 감사 결과 업무추진비 부적정 정산·집행, 출연금 유용, 근무수당 부당 수령 등 도덕적 해이 사례를 다수 발견했다. 산업부는 에너지공대 이사회에 윤 총장 해임 등을 건의했다.
이에 윤 총장은 지난달 말 산업부 감사관실에 '총장 해임 건의를 철회해달라'며 재심의를 신청했지만, 산업부는 이런 요구를 심의 끝에 기각했다.
윤 총장은 이날 국감에서 "업무추진비 지적 사안 22건은 모두 서류상으로 미비한 것들이고, 실제 내역에 대해서는 지적받은 바가 없었다"며 "최근 감사원 출신의 상임감사를 모셨고, 내부 통제 시스템을 강화해 규정상 미비점이나 문제점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에너지공대는 산업부 산하 특수대학이고,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특별법에 의한 대학이라 대학을 통합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라며 "우리 대학은 설립 초기부터 커리큘럼이나 모든 면에서 시스템이 다르다. 시간을 조금 더 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국감에서 여야 의원들은 윤 총장에게 산업부의 에너지공대 감사 결과와 관련한 질의를 쏟아내며 날 선 공방을 이어갔다.
야당은 산업부의 에너지공대 감사를 놓고 '윤석열 정권의 전(前) 정부 정책 흔들기'라며 윤 총장 해임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여당은 '산업부 감사 내용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며 맞받아쳤다.
민주당 김경만 의원은 "에너지공대에 대한 산업부 감사 결과는 단순한 자체 규정 위반, 제도 운영이 미비했던 경미한 사안으로, 총장 해임을 불러올 정도의 비위는 아니다"라며 "윤석열 정부의 일관된 전 정부 지우기, 호남 홀대"라고 쏘아붙였다.
같은 당 김한정 의원도 "이 정도 사안을 가지고 총장을 쫓아내겠다는 것은 용산 대통령실이 아니면 이뤄질 수 없는 결정"이라고 말한 뒤, 김동철 한전 사장에게는 "한전 사장이 에너지공대 이사회 의장인 만큼 앞으로 총장 해임 건이 이사회에 상정되면 면밀히 자료를 챙겨봐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은 "에너지공대 감사에서 예산·회계 분야가 294건이고 환수 조치 금액도 5천900만원"이라며 "(야당은) '표적 감사다', '먼지털기식 감사다'라고 하지만 감사 결과의 실질적인 내용 자체를 부정하거나 반박할 순 없다"고 말했다.
같은 당 이인선 의원은 "인력, 인프라, 예산이 대학의 중요한 요소인데 가장 중요한 예산에서 덜컥 문제가 발생했다"며 "설상가상으로 한전 등이 엄청난 부채를 갖고 있어서 (에너지공대와 관련) 원점에서 점검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고 지적했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