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北과 美 헤게모니에 대항…한반도 문제 외교적 해결 지지"

입력 2023-10-20 10:18  

러 "北과 美 헤게모니에 대항…한반도 문제 외교적 해결 지지"
러 외무부, 라브로프 장관 방북 결과 설명…푸틴 방북 논의한듯
"정상회담 합의사항 전면적 이행에 각별 주의"…최선희 방러도 요청


(서울=연합뉴스) 유철종 기자 = 러시아와 북한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정세 악화를 초래하는 미국의 헤게모니 정책에 단호히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고 러시아 외무부가 19일(현지시간) 세르게이 라브로프 장관의 방북 결과를 설명하며 밝혔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라브로프 장관이 북러 외교관계 수립 75주년을 맞아 18일부터 이틀간 평양을 공식 방문해 최선희 외무상과 회담하고 김정은 국무위원장과도 만났다며 이같이 전했다.
외무부는 라브로프 장관과 최 외무상 간 회담에서 "양측은 아태 지역 상황 악화를 초래하는 미국의 헤게모니 정책에 대항하려는 단호함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와 동북아 상황에 대한 관심 깊은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다"면서 "해당 지역 문제들의 정치·외교적 해결에 대한 양국의 의지와 역내 긴장 완화를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려는 자세가 확인됐다"고 전했다.
외무부는 또 "회담에서 양국의 정치적 접촉을 포함한 양자 관계 발전 현안들이 상세히 논의됐다"면서 특히 "2019년 4월과 지난 9월 북러 정상회담 합의사항들의 전면적 이행 문제에 각별한 주의가 기울여졌다"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달 러시아 극동에서 진행된 김 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언급한 것이다.
러시아 외무부는 동시에 "코로나19 팬데믹 여파 극복에 따른 양국 교역량 증대에 중점을 둔 실질적 분야에서의 협력 활성화 방안에도 특별한 주의가 기울여졌다"고 설명했다.
북러 양국이 고위급 접촉을 계속해 나가며 정치·경제 분야에 걸친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는 설명으로 해석된다.
이 같은 양측의 합의엔 꾸준히 거론되고 있는 푸틴 대통령의 북한 방문 문제도 포함됐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푸틴 대통령은 2019년과 올해 김정은 위원장의 방러에 대한 답방 차원에서 조만간 북한을 방문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돼 왔다.
크렘린궁은 지난달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푸틴 대통령의 방북을 요청했고 푸틴도 이를 수락했다고 밝힌 바 있다.
라브로프 장관의 이번 방북에서 푸틴 대통령 답방 문제도 구체적으로 논의됐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편 러시아 외무부는 라브로프 장관이 최 외무상에게 편리한 시간에 러시아를 방문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