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가] 중동 긴장 주시하며 하락…한주간 1.2%↑

입력 2023-10-21 05:04  

[뉴욕유가] 중동 긴장 주시하며 하락…한주간 1.2%↑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유가는 가자지구를 통치하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억류 중인 미국인 인질 2명을 풀어줬다는 소식에 하락했다. 중동의 긴장이 이번 사태로 완화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0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62센트(0.69%) 하락한 배럴당 88.7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다음 날부터 근월물이 되는 12월 인도 WTI 가격은 29센트(0.3%) 하락한 배럴당 88.08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유가는 이날 하락에도 한 주간 1.21% 올라 2주 연속 상승했다. 2주간 상승률은 7.20%에 달한다.
이날 하마스는 텔레그램에 올린 성명에서 "카타르의 노력에 부응해 알카삼 여단이 미국인 모녀 2명을 인도적 이유로 석방했다"라고 밝혔다.
지난 7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하면서 약 200명을 납치해간 후 첫 석방이다.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필 플린 애널리스트는 마켓워치에 "이번 보도는 시장의 위험 프리미엄의 일부를 가져갔다"라며 "시장은 아무 희망없이 하루를 시작했으나 이번 위기에서 벗어날 방법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잠재적 징후들을 만났다"고 말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브라이언 스완 선임 원자재 담당 애널리스트는 "이번 사태가 원유 공급이나 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지만,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갈등에 계속 원유 시장의 변동성이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홍해 북부에서 미 해군 구축함이 예멘 후티 반군이 발사한 지상공격 미사일과 드론을 요격했다는 소식에 위험회피 심리가 강화된 바 있다.
예멘 반군 후티족은 이스라엘에 적대적인 이란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해당 미사일은 이스라엘 내부의 표적을 향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PI에셋 매니지먼트의 스티븐 이네스 매니징 디렉터는 "후티와 다른 테러 파벌들이 "어디서든 미사일을 발사하며 이 전쟁에 동참하려고 하는 중동 상황에 해운 시장이 매우 취약하다"라고 말했다. 이는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이 높아지면 원유 운송로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그는 이번 사태가 주요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의 해운 활동에 영향을 주는 광범위한 지역 분쟁으로 확대되는 것도 하나의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