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애플 최대 협력사 대만 폭스콘 세무·토지사용 조사

입력 2023-10-22 17:13  

中, 애플 최대 협력사 대만 폭스콘 세무·토지사용 조사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 당국이 애플의 최대 협력사인 대만 폭스콘의 중국 본토 회사와 시설을 대상으로 세무와 토지 사용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고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가 22일 보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세무 당국이 법규에 따라 폭스콘의 광둥성과 장쑤성 사무소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 자연자원부가 폭스콘의 허난성, 후베이성 공장의 토지 사용에 대해 현장 조사를 벌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기업에 대한 관련 당국의 세무 조사와 토지 사용 조사는 정상적인 시장 감독 활동으로 합법적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타임스는 소식통을 인용하는 방식으로 이같이 보도하면서도 해당 조사가 언제 이뤄졌고,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등 자세한 사항은 전하지 않았다.
신문은 그러면서 전문가를 인용하는 방식으로 "폭스콘을 비롯한 대만 회사들은 본토에서 발전 기회와 이익만을 누려서는 안 되며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 책임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만 회사들은 평화로운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 촉진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긍정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폭스콘은 중국 여러 지역에 대규모 건설을 운영하며 수십만명을 고용하고 있다. 허난성 정저우 공장에서는 세계 아이폰의 80% 이상이 생산된다.
대만에서는 내년 1월 총통 선거에 영향을 끼치려는 목적으로 중국이 본토에서 활동하는 자국 기업과 기업이들에 대한 경제적 압박을 펼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글로벌타임스의 이날 보도는 중국 지도부가 최근 방중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에게 애플과의 협력을 강조한 가운데 나왔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최측근인 딩쉐샹 국무원 상무 부총리는 지난 19일 베이징에서 쿡 CEO를 만나 "우리는 애플을 포함한 외자 기업이 중국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더 좋은 환경과 조건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좡룽 공업·정보화부장, 왕원타오 상무부장도 쿡 CEO를 만나 상생 발전을 강조했다.
중국이 공직자들에게 '아이폰 금지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최근 출시된 아이폰 15가 중국 시장에서 화웨이에 밀리는 상황에서 쿡 CEO는 중국을 깜짝 방문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