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최대 산유국' 사우디서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구축한다

입력 2023-10-23 09:25  

현대차, '최대 산유국' 사우디서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구축한다
자동차연구원·에어 프로덕츠 쿼드라·SAPTCO와 협력 MOU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확대 돕고 기술·인적 자원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차[005380]가 원유 중심 경제구조에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세계 최대 산유국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현대차는 22일(현지시간) 사우디 리야드에서 한국자동차연구원, 에어 프로덕츠 쿼드라, SAPTCO와 함께 '사우디아라비아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및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에어 프로덕츠 쿼드라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에 본사를 둔 산업용 가스 기업 에어 프로덕츠와 사우디 에너지 스타트업 쿼드라 에너지가 합작한 중동 지역 개발 및 투자 회사다.
SAPTCO는 리야드, 메카 등에서 시내·시외버스를 운영하는 사우디 공영 버스업체로, 아랍에미리트(UAE), 이집트로 가는 국제버스를 운영한다.
이들 기업·기관은 이번 MOU에 따라 사우디 내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해 관련 기술과 인적 자원 제공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구체적인 협력 분야는 ▲ 수소 모빌리티 환경 조성 ▲ 수소전기버스 실증사업 추진 ▲ 관련 정부 지원 연구 프로그램에서의 협력 ▲ 공개 가능한 정보 교환 등이다.
먼저 현대차는 수소전기버스 등 수소 모빌리티를 SAPTCO에 판매·대여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 체제를 구축해 수소버스와 수소트럭 등을 생산 중이고, 자동차와 선박, 항공기 등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기술을 갖췄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한국의 중소·중견기업을 발굴해 사우디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확대 사업 참여를 지원하고, 수소 모빌리티의 실증 데이터를 수집한다. 또 인력 양성 등 연구개발(R&D) 협력 기회도 모색한다.
에어 프로덕츠 쿼드라는 수소 연료 보급을 위한 공급망을 확보하고, 수소 생산과 충전·운영에 이르는 사업 체계를 구축한다.
SAPTCO는 수소 모빌리티의 운영과 관련한 차량 데이터와 운전자 피드백을 공유하고, 중장기적으로 SAPTCO의 보유 차량을 수소 모빌리티로 바꿀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를 전략 파트너로 먼저 고려한다.
사우디는 원유 중심의 경제구조를 탈피하고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2016년 '비전 2030' 전략을 수립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21년 '사우디 그린 이니셔티브'를 발표하고, 206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0'(제로)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 일환으로 올해 6월 사우디 압둘아지즈 빈 살만 에너지부 장관은 사우디를 방문한 한국 정부 대표단에 수소 분야 협력을 직접 요청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2020년과 2021년 각각 일렉시티 수소전기버스 2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대를 사우디에 수출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3월 사우디의 종합 에너지·화학 기업인 아람코, 킹 압둘라 과학기술 대학과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초희박 연소 엔진 및 친환경 합성연료 공동연구 협약을 맺었다.
현대차 장재훈 사장은 "이번 기술 협력은 사우디 내 수소 생태계 형성을 이끌 것"이라며 "무공해차 전환을 추진 중인 사우디의 움직임에 발맞춰 수소 모빌리티 보급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