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위' 호건, 반유대주의 거론하며 하버드 펠로십 철회

입력 2023-10-24 06:25  

'한국 사위' 호건, 반유대주의 거론하며 하버드 펠로십 철회
"하버드 뿌리내린 반유대주의 용납 못 해…유의미한 조치 취해야"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한국사위' 래리 호건 전 메릴랜드 주지사가 반(反)유대주의에 대한 우려를 내세워 하버드대에 신청했던 펠로십를 철회한다고 23일(현지시간) 밝혔다.
호건 전 주지사는 이날 하버드 클로딘 게이 총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하버드가 반유대주의 폭력을 강력하고 즉각적으로 규탄하지 않았다"면서 펠로십 참여를 철회한다고 밝혔다.
호건 전 주지사는 하버드 케네디 공공정책대학원과 T.H 찬 공중보건대학원 등 두 곳에 펠로십을 신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하마스가 지난 7일 이스라엘을 갑작스레 공습한 직후 하버드대 30여개 학생 단체는 이번 사태의 책임이 이스라엘에 있다는 규탄 성명을 발표해 거센 논란에 휘말렸다.
특히 월가 등에서 하버드에 대한 지원 중단 및 해당 성명에 이름을 올린 학생의 취업 불이익 등 압박이 이어지고 있고, 하버드 출신 정치인 등 유력 인사들도 모교에 분명한 입장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호건 전 주지사는 "하버드에 뿌리내리고 있는 위험한 반유대주의를 용납할 수 없다"며 "이 학생들에게 표현의 자유가 있을지언정, 이들이 견제받지 않은 채 혐오 발언을 할 권리는 없다"고 비판했다.
호건 전 주지사는 "이번 결정은 쉽게 내린 것이 아니며, 이로 인해 하버드가 학내 반유대주의에 대응하는 유의미한 조치를 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온건 보수 성향인 호건 전 주지사의 이번 결정은 하마스와 이스라엘 전쟁 국면에서 전국적으로 하버드의 적절한 대응에 전국적으로 한층 시선이 쏠리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한국계인 유미 호건 여사와 결혼한 호건 전 주지사는 두 차례 메릴랜드 주지사를 지내고 지난 1월 퇴임했다.
공화당 내 중도파로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내온 그는 대권 출마를 저울질하다가 후보가 난립할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리해질 수 있다묘 공화당 경선 불참을 선언했다.
현재는 중도 성향 정치 단체인 '노 레이블스'의 공동 대표를 맡아 제3후보론에 불을 지피는 상황이다.
그는 지난달 방송에 출연해 자신의 출마 가능성과 관련해 "문을 닫아놓은 것은 아니다"라며 여지를 남기기도 했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