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비난한 美공화 하원의장 후보 낙마…하원 파행 장기화(종합2보)

입력 2023-10-25 10:44  

트럼프가 비난한 美공화 하원의장 후보 낙마…하원 파행 장기화(종합2보)
스컬리스·조던 이은 3번째 후보 에머, 극우파 반대 못넘어 실패
이스라엘·우크라 지원 예산 등 산적한 현안 처리 차질 가능성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미국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의 신임 하원의장 선출을 둘러싼 난맥상이 '점입가경'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공화당은 24일 오전(현지시간) 비공개로 의원총회를 열고 하원 의장 후보에 출마한 8명의 의원을 상대로 표결을 실시해 새로운 하원의장 후보로 톰 에머(62) 원내 수석부대표(미네소타)를 선출했다.
에머 의원은 제5차 투표에서 공화당 하원의원의 과반(221명 중 111명)인 117표를 확보하며 97표를 얻은 마이크 존슨(루이지애나) 의원을 누르고 하원의장에 도전할 티켓을 따냈다.
그러나 그 직후 에머를 단독 후보로 세워 놓고 실시한 당내 투표에서 그는 하원의장 당선 정족수(전체 하원의원 433명의 과반)인 217표를 확보하지 못했다.
최소 20명의 의원이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난 상황에서 에머 후보는 동료 의원들과 대화를 나눈 뒤 이날 오후 의장직 도전을 포기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언론들이 전했다.
의장 후보로 뽑힌 지 4시간여 만에 포기를 선언한 것이다.
연방하원 4선 의원인 에머는 낙태에 세금을 사용하는 것에 반대하고, 건강보험개혁법(ACA·Affordable Care Act·일명 오바마케어)과 증세에 반대해온 전형적인 공화당 보수주의 정치인이다.
그러나 그는 현재 공화당 안에서 강력한 비토권(특정 사안을 부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행사하고 있는 20명 안팎의 친(親)트럼프 강경 우파 인사들의 반대를 넘어서지 못했다.
그는 지난 2021년 1월6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한 2020년 대선 결과를 인증하는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찬성표를 던짐으로써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및 그 추종세력과는 척을 졌다.
또 연방 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위기 속에 케빈 매카시 전 하원의장 주도로 지난달 30일 45일짜리 임시예산안이 통과됐을 때도 찬성함으로써 맷 게이츠(플로리다) 의원 등 매카시 해임을 주도한 공화당내 극우 세력의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에머 의원 본인은 당내 동료들과의 협의를 거쳐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지만 그의 낙마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에머 의원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혀온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SNS)에 에머 의원은 "세계화 지지자인 말로만 공화당원"이라며 그를 하원의장으로 뽑는 것은 "비극적 실수"가 될 것이라고 썼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또 이날 뉴욕에서 법정 출석 후 기자들 앞에서 에머 의원에 대해 "그는 '마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미국을 다시 위대하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마가' 또는 '마가 공화당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열성적으로 지지하는 초강경 성향 공화당원을 칭한다.
3번째 후보까지 낙마하면서 지난 3일 케빈 매카시 전 하원의장의 해임 이후 3주간 지속된 하원의장 공석 사태는 장기화하고 있다.
첫 후보였던 스티브 스컬리스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는 당내 후보로 선출된 뒤 반대 세력의 저항 속에 후보직을 내려 놓았고, 짐 조던 법사위원장은 하원 본회의에서 3차 표결까지 버텼으나 끝내 당내 반대표를 넘어서지 못해 물러났다.
하원의장 선출이 지연되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및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지원, 국경 통제 강화, 중국 견제 등에 쓰기 위해 신청한 1천50억 달러(약 141조원)대의 '안보 예산안' 처리와, 정부 임시예산안의 종료 시점인 11월 중순 이후에 적용할 본예산 협상 전망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현재 하원 의석은 공화당 221명, 민주당 212명으로 9석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따라서 공화당이 다수당이긴 하지만 입법 또는 의장 선출 등 과정에서 공화당 의원 5명만 '반기'를 들어도 민주당의 협조가 없으면 의안을 처리할 수 없게 돼 있다.
에머 의원에 이은 4번째 공화당 하원의장 후보로는 에머와 마지막까지 경합했던 마이크 존슨 의원이 유력하게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바이런 도널즈(플로리다), 마크 그린, 척 플라이쉬먼(이상 테네시), 로저 윌리엄스(텍사스) 의원 등이 도전 중이라고 미국 매체들은 소개했다.
공화당 의원들은 의장 후보를 뽑기 위한 논의를 이날 밤에도 계속 했다. 하지만 의장 후보를 다시 뽑더라도 그 후보가 당내 반대표를 5명 미만으로 줄이지 못하는 한 하원 본회의에서 의장에 선출될 수 없다는 점에서 적합한 인물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