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AI 기업 잇단 중동 진출…프로젝트 참여·설루션 공급(종합)

입력 2023-10-26 19:51  

의료 AI 기업 잇단 중동 진출…프로젝트 참여·설루션 공급(종합)
루닛, 사우디 디지털 의료 혁신 프로젝트 '헬스케어 샌드박스' 참여
코어라인소프트, UAE 의료 기업에 AI 설루션 '에이뷰' 공급



(서울=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 국내 의료 인공지능(AI) 기업들이 중동에서 정부 주도 의료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AI 설루션을 현지 병원에 공급하는 등 잇달아 진출하고 있다.
의료 AI 기업 루닛[328130]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헬스케어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추진 중인 '헬스케어 샌드박스'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사우디 보건부가 보건 의료 분야의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의료 서비스 혁신을 위해 마련한 것으로, 사우디 정부의 국가 전략 과제인 '비전 2030'의 일환이다.
루닛은 이번 참여에 따라 사우디 보건부 산하 공공 의료 가상 병원인 'SEHA 가상병원'(SVH)과 루닛 AI 설루션 확대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3개월간 실증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루닛은 지난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의 AI 바우처 글로벌 사업에 선정돼 사우디 SVH에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 분석 설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과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설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를 설치 운영 중이다.
루닛에 따르면 SVH는 사우디 리야드의 킹 사우드 메디컬 시티 병원과 메카의 알 마샤이어 병원부터 루닛 AI 설루션을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루닛은 AI 설루션 성능 검사를 사우디 전역 150개 가상 병원으로 확대해 진행하게 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루닛과 SVH는 사우디 전역 국공립 가상병원에서 시행하는 '국가 암 검진 및 결핵 검사'에 활용하기 위해 AI 기반 CT(컴퓨터 단층촬영) 영상 진단 설루션 공동 개발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AI 성능 고도화에 필요한 대규모 의료 데이터 확보를 위해서도 양측은 협력할 계획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이번 샌드박스 참여는 AI를 필두로 한 국가 의료 시스템의 디지털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려는 사우디 정부의 의지를 잘 반영한 것"이라며 "사우디 보건부 및 SVH와의 협업 관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해 사우디 국민들이 AI를 통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료 AI 기업 코어라인소프트도 아랍에미리트(UAE) 종합 의료 기업 'MHC'와 AI 의료 설루션 '에이뷰'(AVIEW) 9개 제품에 대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에이뷰는 AI 기반 폐결절 자동 분석 설루션, 딥러닝 기반 결절 자동 검출 보조 기술, 관상동맥 석회화 자동 진단 설루션 등 기능을 가진 제품이다.
계약에 따라 MHC는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7개국에 대한 에이뷰 독점 판권을 받아 현지 의료 기관에 제품을 공급한다. 계약 기간은 지난 10일부터 2026년 10월 10일까지며 자동 갱신된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지난해 이집트 카이로에서 열린 흉부종양국제학술대회를 계기로 이집트 오피니언 리더, 기관들과 폐암 검진 프로젝트 논의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김진국 코어라인소프트 대표는 "높은 구매력과 잠재력을 보유한 중동 지역이 연결하는 아시아·태평양, 유럽, 아프리카 권역으로 해외 사업을 적극 확대할 것"이라며 "특히 인구 1억명이 넘는 이집트에서 폐암 검진 프로젝트가 가시화됨에 따라 주변국들도 적극적 관심을 보내오고 있다"고 말했다.
hyuns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