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인 삼성전자 사장 "AI 핵심은 비용…'온디바이스 AI' 목표"

입력 2023-10-26 17:22  

박용인 삼성전자 사장 "AI 핵심은 비용…'온디바이스 AI' 목표"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등에서 사용하는 '온디바이스'(On-Device)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통해 비용을 줄이는 방안을 목표로 제시했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사장은 2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반도체대전'(SEDEX 2023)에서 'AI 시대, 인간을 이롭게 하는 반도체'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통해 "현재 AI는 클라우드 서버 형태로 주로 구현되고 있으며 이를 운영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2가지 고려 요소는 총소유비용(TCO)과 성능"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AI 가속기로 보통 사용되는 그래픽처리장치(GPU)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에너지 소비가 매우 크다는 이슈가 있다"며 "이에 따라 AI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대체 가능한 프로세스인 신경망처리장치(NPU) 등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AI 가속기, CPU,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을 묶은 하이브리드 컴퓨팅이나 기존 CPU에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합친 데이터처리장치(DPU)로 진화하는 등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박 사장은 "AI 활용처가 늘어날수록 클라우드 운영 비용 자체는 여전히 문제일 것이고, 보안 등의 이슈는 여전히 남아있다"며 "기존 클라우드 중심의 AI 시대에서 영역을 엣지단으로 확대해 '온디바이스 AI'가 기술적 혁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온디바이스 AI는 클라우드와는 필요한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연결되고 사용자와 밀접하게 붙어있는 엣지 디바이스상에서 대부분의 AI 연산이 실행되는 것을 말한다.
그는 "미래의 AI는 현재 사용자들의 개입이 필요한 형태의 AI에서 온전한 자율성을 지닌 '프로액티브(Proactive) AI'로 진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프로액티브 AI는 무엇을 할지, 그것을 실제 행동으로 옮길 것인지를 사람의 개입 없이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AI로, 인간의 지시와 결정에 따라 움직이는 현재의 AI와는 차별화된 '온전한 자율성'이 핵심이다.
박 사장은 영화 '오펜하이머'를 언급하며 "'인간을 이롭게 하는 반도체, 사람을 살리는 반도체'라는 미션 아래 4차 산업혁명을 실천하고 프로액티브 AI 구현을 가속화하는 데 필요한 프로세서, 센서, 디스플레이 등 핵심 반도체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이후 기자들과 만나 차세대 모바일 프로세서인 '엑시노스2400'에 대해 "경쟁사보다 뛰어난 GPU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잘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또 "(이미지센서 시장에서) 1억 화소 이상에서는 우리가 압도적"이라고 답하고, 시스템LSI 부문의 흑자도 곧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