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하마스·이란 대표, 나란히 방러…이스라엘 반발(종합)

입력 2023-10-27 03:31  

[이·팔 전쟁] 하마스·이란 대표, 나란히 방러…이스라엘 반발(종합)
하마스와 인질·러시아인 구출 논의…이란과는 핵 프로그램 문제 논의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이스라엘과 전쟁 중인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하마스를 지원하는 이란의 대표단이 26일(현지시간) 러시아를 방문해 외교부 고위 인사들과 회담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하마스 대표단과 가자지구에 억류된 인질을 즉시 석방하고, 러시아인과 다른 국적 시민들을 구출하는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하마스 정치국의 고위 간부 무사 아부 마르주크가 이끄는 대표단이 모스크바에 도착했다는 보도가 나온 데 대해,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하마스 대표단이 모스크바를 방문한 것이 사실이라고 확인했다.
하마스도 텔레그램 성명에서 대표단이 미하일 보그다노프 러시아 외무차관과 가자지구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보그다노프 차관은 중동·아프리카 담당 대통령 특별대표를 맡고 있다.
하마스는 이번 회담에서 "서방의 지원을 받는 이스라엘의 범죄를 막는 방법을 논의했으며,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이스라엘의 점령에 저항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 대표단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입장과 러시아 외교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전했다.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는 하마스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을 피하면서, 중동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팔레스타인 독립 국가를 수립하는 '두 국가 해법'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러시아는 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의 '균형'을 강조하면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가자지구를 지배하는 하마스, 이란 등 핵심 국가들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크렘린궁은 푸틴 대통령이 직접 하마스 대표단과 만날 계획은 없다면서 "접촉은 외교부 수준에서 이뤄진다"고 선을 그었다.
이스라엘은 즉각 반발하며, 하마스 대표단을 추방하라고 촉구했다.
이스라엘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러시아가 하마스 대표단을 초청한 것을 개탄한다"며 "하마스는 이슬람국가(IS)보다 나쁜 테러 조직이다. 하마스 고위 인사들의 손은 학살된 이스라엘인들의 피로 얼룩져 있다"고 말했다.
하마스를 지원하는 이란의 외교관도 같은 날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고위 외교관들과 회담했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알리 바게리 카니 이란 외무부 차관도 현재 모스크바에 있으며, 미하일 갈루진 러시아 외무부 차관과 만났다고 밝혔다.
바게리 카니 차관은 보그다노프 차관과도 만나 중동 지역 분쟁 확대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하면서, 양국이 중동 정세 안정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고 러시아 외무부가 설명했다.
보그다노프 차관과 바게리 카니 차관은 또 가자지구에 대한 적대 행위를 중단하고, 팔레스타인 주민들에게 신속히 인도적 지원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덧붙였다.
이란 핵협상 대표이기도 한 바게리 카니 차관은 모스크바에 도착하자마자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부 차관을 만나 이란 핵 프로그램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란 제재 종료 문제도 논의했다.
러시아 외교부는 유엔 안보리 결의 2231호 이행과 관련된 상황을 주로 다뤘다면서 "이란 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된 여러 조항의 만료, 이 분야에 관한 이란과의 국제 협력, 일부 이란 개인·법인 자산 동결 문제" 등이 논의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앞서 이란 외무부는 유엔 안보리 결의 2231조에 따른 이란의 핵무기 프로그램 관련 제재 일부가 18일을 기해 만료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에서 '특별군사작전'을 시작하면서 서방의 제재를 받고 있는 러시아는 역시 제재를 받는 이란과 군사·외교적으로 밀착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편,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도 조만간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이다. 보그다노프 차관은 아바스 수반이 가까운 장래에 모스크바에서 푸틴 대통령과 회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